[댓글읽기] 프로토픽 엘리델 얼굴이 화끈 거려요 계속 사용해도 되나요?

엘리델, 프로토픽 부작용, 개선되지 않는다면 사용에 신중해야

“면역억제제인 프로토픽이나 엘리델 역시 부작용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인 피부 위축이나 혈관 확장 등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의미로 보아야 합니다.”

엘리델, 프로토픽 사용 후 나타나는 상반된 반응

프로토픽과 엘리델. 만성적인 피부질환 환자분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거나 사용해보셨을 것입니다. 프로토픽이나 엘리델을 바르는 분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프로토픽, 엘리델 사용 후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댓글을 보며 설명하겠습니다.

ㄴ00
프로토픽 0.03을 처방받아서 얼굴 아토피에 발랐는데, 화끈거리지도 않고 아프지도 않아요. 가렵지도 않고요. 이게 괜찮은 건가요?

ㅋ00
저도 처음에 바를 때 엄청 화끈거렸어요. 좀 많이 바르기도 했지만 정상 반응이라 한 일주일 뒤에는 화끈거림이 없음

첫 번째 반응은 엘리델, 프로토픽 사용 후에 불편감이 없다는 것입니다. 혹은 초기에는 화끈거리고 따갑지만, 며칠 지나면 괜찮다고 합니다.

ㄱ00
저도 포기했어요. 엘리델 크림이 약간 멘소래담 바르는 것처럼 화끈거리고 따갑고 유기자차 선크림마냥 눈물이 줄줄 나더라고요.

E00
프로토픽 0.1 연고를 얼굴에 발랐는데, 눈이 갑자기 너무 따가워졌어요. 혹시 프로토픽 연고가 눈에 들어가면 눈이 아파지나요?

두 번째 반응은 엘리델, 프로토픽 사용 후 따갑고 화끈거려서 도저히 못 쓰겠다는 것입니다. 기존 피부 증상뿐 아니라 발적, 가려움, 피부 트러블 등 불편하여 못 쓰겠다는 분도 있습니다.

프로토픽, 엘리델의 부작용, 스테로이드의 부작용과는 달라

프로토픽, 엘리델의 성분명은 타크로리무스, 피메크로리무스입니다. 원래는 장기 이식 후 거부반응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면역억제제입니다.

프로토픽, 엘리델을 외용제로 사용하므로 ‘국소면역억제제’라고 부릅니다. 면역세포 중 하나인 T-세포의 반응을 막아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피부질환에 사용합니다.

프로토픽이나 엘리델을 처방받은 분들이 자주 하는 말씀이 “부작용이 없다고 들었다.”, “오랫동안 사용해도 된다고 들었다.”입니다. 부작용이 없는 연고라는 뜻보다는 스테로이드와 같은 부작용은 없다고 인지하는 게 좋겠습니다.

피부 외용제의 대표적인 성분은 스테로이드입니다. 스테로이드는 피부를 위축시키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등 부작용이 명확합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사용을 금하고, 특히 얼굴 피부에 조심해야 합니다.

면역억제제인 프로토픽이나 엘리델 역시 부작용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인 피부 위축이나 혈관 확장 등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의미로 보아야 합니다.

특히 얼굴에 스테로이드 사용이 주저될 때 프로토픽, 엘리델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프로토픽이나 엘리델 사용 초기에 나타나는 화끈거림, 따가움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등 기존 피부 질환으로 손상된 피부 장벽이 연고를 바른 후 자극되어 생기는 증상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의료인은 피부 염증이 완화되면 점차 이런 증상이 없어진다고 이야기합니다. 프로토픽, 엘리델 사용을 지속하면 보습제와 함께 사용하거나, 연고를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쿨링하면서 사용하라고 설명합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프로토픽, 엘리델 사용에 주의해야

프로토픽, 엘리델을 며칠 사용하면서 화끈거림 등의 증상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계속 사용해도 나아지지 않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하는 분도 있습니다. 피부가 붉어지고 염증이 심해지거나, 눈이 따갑고 눈물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일 후자의 경우라면 프로토픽, 엘리델 사용을 신중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프로토픽, 엘리델 사용으로 기존 피부 질환이 눈에 띄게 개선되는 분도 있습니다. 반면 기존에 없던 다른 피부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토픽, 엘리델은 면역반응을 억제하여 피부의 염증을 해결하는 면역억제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또 다른 부작용이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 FDA 기준에서는 타크로리무스나 피메크로리무스의 발암성에 대해 경고합니다. 피부의 면역기능을 억제하면서 여러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도 합니다.

따라서 ‘프로토픽, 엘리델은 장기 사용이 안전하다.’, ‘증상이 호전되었으니 수년간 사용해도 안전할 것이다.’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프로토픽, 엘리델 사용 후 화끈거림과 따가움이 반드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자가면역반응에서 기인하는 만성적인 피부질환의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피부 기능이 회복되어 염증 반응을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급한 피부 증상이라면 스테로이드나 프로토픽과 같은 외용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반복되는 만성 피부질환이라면 피부 기능을 회복하고, 면역체계들이 정상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만성적인 피부 질환이라면 체질 진단을 통한 피부 기능 회복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