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성 두드러기, 한약치료 해보셨나요?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하려면? 꼼꼼한 계획과 관리가 중요!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원칙을 세우고 관리해나간다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가 어려운 이유

콜린성 두드러기, 잘 치료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후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하여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한약 치료가 잘 듣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로 치료가 어려운 것에 비해 예후가 좋습니다.

물론 콜린성 두드러기 환자가 100명이라면 100명 다 치료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중에 치료 예후가 조금 더디신 분도 있고, 아주 빠르신 분도 있습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치료가 잘되는 질환이므로 치료 계획을 꼼꼼하게 세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증상의 수치화, 생활 관리의 중요성

콜린성 두드러기는 체온이 올라가면 수시로 올라갔다가 가라앉았다가 합니다. 저희가 한약 치료를 잘한다고 하더라도 갑자기 다음 날부터 반응이 하나도 안 나오고 그렇진 않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도 다른 피부질환과 마찬가지로 예후를 정확하게 봐야 합니다. 하루 동안 발진이나 따가움, 간지러움이 확 올랐다가 내려가는 시간을 수치화해야 합니다. 바를 정(正)을 써가면서 체크하셔야 합니다.

환자분들은 증상이 수시로 나타나니까 어떻게 쓰냐고도 하십니다. 저는 그래도 쓰셔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하루에 두드러기가 20번 올라왔다, 발진이 한 번 생겼다가 가라앉는 데 얼마간의 시간이 지속했다, 가라앉는 시간이 30분짜리 한 번, 1시간짜리 대여섯 번, 10분짜리가 열댓 번이었다.]

이런 식으로 그날 나타나는 증상을 일일이 쓰시는 겁니다. 그러다 보면 가라앉는 시간이 빨라지는 것을 체감합니다. 훅 올라왔다가도 쑥 가라앉는 거죠.

증상이 나타나는 횟수가 얼마나 줄어드는지, 그리고 따가움이나 간지러움의 강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중요합니다. 환자분들은 증상을 매일매일 수치화하면서 예후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운동이나 목욕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 몸은 체온이 올라갈 때 땀이 빨리 내어 체온이 내려가야 정상입니다. 그런데 콜린성 두드러기는 그게 안 되니까 표피층 밑에서 싸우는 과정에서 두드러기가 나는 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콜린성 두드러기 환자분들은 땀이 나면 따갑거나 간지러운 증상이 좀 가라앉는다고 얘기합니다. 근데 실은 그 과정이 너무 힘든 거죠.

평소 땀을 적절하게 나도록 적응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운동이 좋은지, 어떤 목욕이 좋은지 등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무턱대고 뜨거운 물에 풍덩 들어가면 정말 쇼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금물입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온도의 물에 어떻게 들어가고 어떤 식으로 목욕해야 하는지 등 꼼꼼한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합니다.

여름, 겨울에 잘 나타나는 콜린성 두드러기

요즘 날이 더워지니까 증상을 호소하시는 콜린성 두드러기 환자분들이 더 늘어난 것 같습니다. 여름에는 날씨로 인해 체온이 자주 상승하여 힘듭니다.

그런데 콜린성 두드러기는 한겨울에도 호발합니다. 한겨울에 밖에서 춥게 있다가 실내로 들어오면 갑자기 체온이 확 올라갑니다. 이때 콜린성 두드러기 환자분들은 증상이 나타나서 힘들어하십니다.

이처럼 여름과 겨울 모두 힘든 질환이 콜린성 두드러기입니다. 체질에 따라, 양상에 따라 겨울에 더 힘드신 분, 여름에 더 힘드신 분이 있기는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의 치료원칙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원칙은 계획을 잘 세우는 것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로 조절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닙니다. 발진이 너무 심해서 염증이나 두드러기가 올라왔을 때, 약을 먹으면 일시적으로는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약을 먹는다고 해서 증상이 안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으로는 평소 운동이나 체온조절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잘 알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의사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체온 상승에 피부가 정상 기능하지 못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체온 상승에 적절히 반응하도록 피부의 기능을 회복하려면 한약 치료가 필요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원칙을 세우고 관리해나간다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