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자반증, HS자반증 치료 과정과 후기

예방접종 후 HS자반증이 나타났던 4세 아이의 한방치료 사례

 

오늘은 예방접종 후에 발생한 소아자반증 치료 사례를 보여 드릴까 합니다.

 

통계적으로 HS자반증(훼노흐 쉔라인 자반)은 75% 정도에서 자반 발생 전 상기도 감염의 기왕력을 보인다고 알려졌습니다.

 

보통 내원하시는 자반증 환자분들은 발병 전에 과로를 하거나 감기 등을 앓고 난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예방 접종 후 다리 위주로 피멍이 든듯한 자반 발생

 

이번 4세 남자아이의 자반증은 특이하게 발병 전 예방접종을 한 후 발생한 사례였습니다.

 

내원하기 18일 전 발병, 다리 위주로 피멍이 든듯한 자반이 발생했다고 했습니다. 특이 사항으로는 발병 전일 예방접종을 하였다고 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혈액검사, 소변 검사상 자반증으로 진단, 항히스타민제와 정장제 처방받고 집에서 조리, 자반 증상이 호전되었었는데 내원 전일 다시 피멍이 다리 여기저기 발생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내원한 경우였습니다.

 

 

22

 

23

HS자반증, 소아자반증 치료 전

 

치료 15일 만에 많이 호전

 

처음에는 무릎이 아프다고 했었는데 현재는 통증을 호소하지는 않는다고 했습니다. 치료경과가 좋아서 한약 치료 15일 만에 새로운 자반 전혀 없고 컨디션도 좋다고 했습니다.

 

치료 시작 후 1주일 정도 지나니 자반 소실되고 15일 뒤 내원했을 때는 유치원도 다니고 일상생활에 전혀 무리가 없다고 이야기하셨습니다.

 

33

 

34

HS자반증, 소아자반증 치료 후

 

그래서 치료 종료 하고 집에서 태음인 식이요법만 잘 지켜 주시기를 당부드렸는데 4일 뒤 한의원으로 전화를 주셨습니다.

 

갑자기 감기 기운이 있어서 해열제를 먹이셨는데 고춧가루 뿌린듯한 자반이 몇 개 보여서 동네 소아청소년과에 들려 소변검사를 하니 단백뇨가 약간 보였다고 큰 걱정을 하시며 전화를 하셨습니다.

 

소아자반증 치료 시에는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이 중요

 

소아 자반증의 경우 치료 도중에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이 제일중요 합니다. 또한, 혹 감기나 열이 날 경우 무작정 해열제나 감기약, 항생제를 복용시키지 마시고 양약도 체질에 맞는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조절하시는 것이 아주 중요 합니다.

 

아직 조심해야 하는 시기인데 감기로 인한 열과 해열제 복용이 악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해 드리고 체질에 맞는 한방 감기약을 처방해 드렸습니다.

 

그 이후 1달 넘게 증상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십니다.

 

55

소아 자반증, HS자반증은 조기 치료만 잘하신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소아 자반증 관련 글보기 HS자반증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