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읽기] 다이어트 중 발생한 두드러기의 원인은?

다이어트 식단, 체질에 맞는 음식 섭취가 중요한 이유

“체질에 안 맞는 음식을 지속해서 드시면 나중에는 피부질환이 생기는 등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시즌입니다. 이때가 되면 다이어트 후에 생긴 다양한 증상으로 내원하는 환자들이 부쩍 늘어납니다. 다이어트는 살을 빼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하게 감량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여러 번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질문 주신 댓글 보면서 건강한 다이어트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체질에 안 맞는 다이어트 식단, 피부질환 유발해

‘다이어트 중인데 두드러기와 여드름이 갑자기 생겼어요’라는 칼럼에 댓글 주신 내용입니다.

[제가 딱 영상 같은 증상인데 결론은 뭔가요? 매일 음식은 비슷하게 먹는데, 어떤 날은 두드러기가 너무 심하고 어떤 날은 또 아무렇지도 않아요.]

저는 늘 체질식의 중요성에 대해서 언급합니다. 당신의 체질은 이것입니다. 이런 음식은 드시고 이런 음식은 드시지 마세요, 라고 안내해드립니다. 그러면 환자분 10명 중 5, 6명이 하시는 말씀은 “난 평상시 이거를 먹어도 큰 탈이 안 났는데.”입니다.

우리 몸이 건강할 때는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어도 약간의 자정 작용이 있어서 알아서 해독합니다. 그런데 몸이 아프다거나 다이어트와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는 다릅니다. 적절한 해독이나 자정 작용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주야장천 먹게 되면 타격이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다이어트 시기에는 평소보다 더 피곤합니다. 또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예민해지기도 쉽습니다. 특히 음식을 제한하면 여러 가지 음식을 다양하게 먹기보다는 몇 가지 한정된 음식 위주로 먹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침, 점심, 저녁에 닭가슴살을 먹는다거나, 고구마나 계란을 많이 먹는 식입니다.

다이어트 이외의 시기에는 여러 가지 음식을 함께 섭취합니다. 따라서 체질에 맞는 음식, 혹은 안 맞는 음식이 중화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다이어트 시기에는 다르겠죠.

만약 내가 소음인이라면 닭가슴살을 꾸준히 먹는 건 문제가 안 됩니다. 그러나 내가 만약 태음인이나 소양인인데 닭가슴살을 주야장천 먹는다면 다이어트로 체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나거나, 두드러기나 아토피가 생기거나, 혹은 다른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댓글 주신 분이 매일 음식을 비슷하게 먹었다는 것은 아마 다이어트 시기에 한정된 음식 종류를 꾸준히 먹었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또 어떤 날은 심하고 어떤 날은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다이어트나 운동, 스트레스로 인해 체력이 저하된 날은 체질에 안 맞는 음식이 독성(toxic) 작용하여 두드러기 등의 문제가 나타난 거로 보입니다. 컨디션이 좋은 날은 자정 작용이 있어서 증상이 덜 나타났을 수 있겠죠.

결론적으로 체질에 안 맞는 음식을 지속해서 드시면 나중에는 피부질환이 생기는 등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식단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정확한 체질 진단 후에 식단을 꾸리시는 게 좋겠습니다.

소아·청소년 성장기 다이어트, 지나친 음식 제한은 성장 저해 요인

위의 댓글과 비슷한 댓글이 있어 소개하겠습니다.

[다이어트로 7kg을 하루 한 끼 먹고 뺐는데, 몸에 알레르기 같은 게 났어요. 부모님께서는 몸에 필요한 음식이 없어서 그렇다는데 어떡하죠? 그리고 지금 요요가 와서 더 적게 먹고 있는데, 제가 초등학생이라서 키도 커야 하고요. 키가 크면서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알려주세요. 몸에 생긴 알레르기는 어떻게 없애버릴 수 있나요? 더 살을 빼고 싶어요. 건강 다이어트 식단을 알려주세요. 요새 머리카락도 많이 빠져요.]

이분도 음식을 하루 한 끼 먹었다고 합니다. 체질에 안 맞는 제한된 음식을 먹으면서 알레르기가 생긴 것 같습니다.

특히 성장기 다이어트는 중요합니다. 음식 섭취를 제한하자니 성장에 문제가 될 것 같고, 그렇다고 다이어트를 안 할 수도 없으니 걱정이 많습니다.

따라서 소아, 성장기 청소년은 다이어트 방법을 더욱더 잘 선택해야 합니다. 음식의 종류나 양을 너무 제한하면 나중에 탈모나 알레르기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연히 성장에도 방해가 되겠죠.

이분 같은 경우는 적게 먹어서 다이어트는 성공했지만, 요요가 오고 그러다 보니 더 적게 먹는다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먹는 양을 많이 제한하는 다이어트는 당연히 요요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나 성장기 청소년에게는 ‘비추’입니다.

다이어트는 섭취하는 에너지양보다 소모되는 에너지양을 늘려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이어트의 대표적인 방법은 운동입니다. 그런데 만약 운동하기가 어렵다면 체지방을 잘 연소하고 대사량을 높여주는 한약 복용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소아나 성장기에 다이어트하고 싶다면 정확한 체질 진단을 바탕으로 정확한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성장기에 무분별한 다이어트약 복용은 한약이든, 양약이든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성장과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으시다면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우유는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양인, 소음인이 우유를 많이 먹으면 설사가 잦아지고 위장에 부담이 되면서 오히려 성장에 방해가 됩니다. 음식물의 흡수나 소화에 문제가 생겨서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성장과 다이어트, 모두에 도움이 되는 체질별 식단을 꾸려주는 것이 부작용 없이 성장까지 목표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