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두피염, 지루성 탈모의 증상과 치료

지루성 두피염은 지루성 피부염이 두피에 생기는 것
지루성 두피염으로 탈모까지 진행될 수 있어

 

지루성 두피염을 언급하려면 우선 지루성 피부염에 대한 설명을 해야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이란 만성적으로 재발이 잦은 피부의 염증을 의미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 피부가 비늘 벗겨지듯이 벗겨지는(flaky) 증상과 붉어지는 염증, 그리고 가려움 증상입니다.

 

얼굴과 두피, 체간의 피부 어디에나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얼굴 중 코 옆의 U존과 T존의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 호발 됩니다.

 

습진성 피부 질환이기 때문에 피부가 접는 부위에 발생하기 쉬운데 대표적인 부위로는 눈꺼풀 주변이나 귀 뒤 접혀지는 부위, 코 주변의 콧망울이 겹쳐 지는 부위도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호발하는 부위 입니다.

 

11코 주변 지루성 피부염

 

두피도 피부의 연장

 

두피도 피부의 연장성에서 생각하면 됩니다.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두피에 생기는 증상을 지루성 두피염이라고 이야기 하면 가장 쉬울 것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시작 되는 위치는 대게는 이마와 머리카락의 경계 부위와 목 뒷덜미 부근 또는 귀 주변 입니다.

 

처음 발생하는 위치는 그렇지만 점차 두피 전반적으로 퍼지면서 두정부 머리카락 가마가 위치한 부위로 퍼져 나갑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대표적 증상 가려움증과 각질

 

지루성 두피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지루성 피부염과 같은 가려움 입니다. 두피의 열감을 동반한 가려움과두피에 뾰루지나 여드름 같은 구진이 발생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또 다른 대표적인 증상은 피부의 각질과 같은 비듬 입니다. 부쩍 비듬이 많아져서 베게나 옷에 비듬이 많이 묻는다면 지루성 두피염이 아닌지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또 다른 증상은 두피의 냄새 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두피의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두피에 염증이 생기고 화농이 되면 불쾌한 냄새가 동반 됩니다.

 

염증 초기에는 두피가 간지럽기만 하지만 심해질 경우 두피가 따갑고 화끈 거리거나 베게에 닿으면 두피에 통증이 있어 수면을 방해 할 수도 있습니다.

 
12지루성 두피염 – 두피 라인의 염증성 구진

 
13지루성 두피염 – 염증 부위의 화농과 비듬

 

지루성 두피염으로 탈모가 생기는 이유는 비가 안와 가물은 땅에 나무나 풀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는것과 같습니다.

 

땅에 열이 생기면 식물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뽑히듯이 지루성 두피염으로 인해 두피에 염증이 발생하면 두피가 뜨거워지고 열감이 발생해 머리카락이 건강하게 뿌리 내리지 못하고 쉽게 빠지게 됩니다.

 

또한 지루성 두피염으로 인한 비듬이나 각질이 모낭을 좁게 만들어 모발이 점차 얇아지기 때문에도 탈모가 조장 됩니다.

 

14지루성 두피염 모구

 

모구가 좁아져 모발이 가늘어 지고 영양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이런 모발은 탈모가 조장되기 쉽습니다.

 

지루성 피부염과 지루성 두피염의 한방치료

 

지루성 피부염과 지루성 두피염은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 지지 않은 염증성 질환 입니다. 염증이란 말은 한방적인 표현을 하자면 혈열(血熱)상태 입니다.

 

혈열(血熱)증상을 개선 하는 것이 치료의 원칙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 한것은 왜 과연 두피에 염증이 발생하는지를 진단하고 치료 하는 것입니다.

 

체질 진단을 통해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치료 하는 한약치료를 기본으로 합니다.

 

또한 두피에 계속 비듬이나 피지분비가 많으면 염증이 반복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 입니다.

 

체질별 샴푸로 두피를 깨끗하게 청소 하고 면역약침으로 염증 부위를 제거 하면서두피의 비듬과 분비물을 제거 할 수 있는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 관련 글보기 지루성 탈모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