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의 여러 가지 형태. 치료방법의 기전과 선택

만성 자가면역질환 건선, 치료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

“건선, 우선은 단기간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등 치료해보십시오. 만약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너무 늦지 않게 한의학적인 치료 방법으로 전환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붉은 판 위에 인설이 덮이는 건선

건선은 자가면역질환의 한 종류로, 만성적으로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건선의 대표적인 증상은 은백색의 비늘이 각질처럼 나타납니다. 그리고 붉은 판, 구진이 나타나며 경계가 명확합니다. 피부에 판상으로 붉어지고, 그 위에 인설이나 각질이 여러 겹 덮여 있는 것이 건선의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건선_붉은_판과_인설이_덥혀있는_건선

건선은 자가면역반응으로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서 피부에서 원인불명의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표피가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증식합니다. 그 때문에 각질, 인설이 덮이게 되는 질환입니다.

보통 피부과나 대학병원에서 건선이라고 진단받으면 “쉽게 호전되지 않을 것이다.”, “만성적으로 간다.” 이런 이야기를 주로 듣게 됩니다.

오늘은 건선, 어떻게 치료해야 할지 서양 의학적인, 한의학적인 치료를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말씀드리려 합니다.

건선의 서양 의학적인 치료 방법

우선 건선의 서양 의학적 치료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대표적인 게 국소요법입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비타민D 유도체, 비타민A 유도체 등의 성분들이 혼합된 여러 가지 외용제가 있습니다. 건선의 범위가 넓고 외용제에 잘 반응하지 않을 경우에는 경구용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 세포독성항암제, 레티노이드, 광선 치료를 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건선 치료법으로 생물학제제의 주사 요법이 많이 거론되기도 합니다. 건선의 서양 의학적인 치료원칙과 기전을 간단히 말하자면 피부의 면역반응을 억제하여 염증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다음으로 각질이 과증식되는 것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레티노이드나 비타민D 유도체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최근 많이 제시되는 생물학적 제제는 면역 세포인 T세포의 활성화를 선택적으로 억제합니다. 또 면역반응에서 분비되는 여러 가지 사이토카인을 타게팅하여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주사입니다.

면역반응 전체를 억제하기보다는 선택적으로 특정 사이토카인이나 세포를 억제하기 때문에 최근 수년간 새로운 건선 치료법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어쨌든 두 치료의 공통점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보고 치료한다는 것입니다.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겨서 염증이 생기는 것이니 면역반응 자체를 일어나지 않게 합니다. 혹은 이상 면역반응으로 인해 생기는 염증 과정의 일부를 차단하여 건선을 조절합니다.

자가면역반응이 일어나는 상황 자체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약물로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것이 주요 기전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치료를 중단하면 다시 면역반응이 비정상적으로 일어나고 증상이 발현됩니다.

따라서 건선은 평생 가져가야 할 숙제다, 꾸준히 치료해야 한다고들 말합니다. 최근 새로운 치료법으로 많이 거론되는 생물학적 제제들이 효과가 좋다고 하지만, 건선이 호전되더라도 치료를 중단하면 다시 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를 꾸준히 하도록 권유받습니다.

건선_치료_전_면역억제제_스테로이드로_반복되던_건선

건선_치료_중_면역억제제_스테로이드를_줄이면서_반동현상으로_악화된_건선

건선_치료_3개월_후

건선 치료에 한의학이 필요한 경우

그런데 건선이 만성화되는 이유 중 하나는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하기 때문입니다. 면역반응을 억제해서 치료하려다 보니 점점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 등에 내성이 생기게 됩니다.

억눌린 피부 면역체계들이 “용수철처럼 튀어나왔다”고 표현하는데, 조절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면서 중증 건선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실제 건선 환자를 치료하다 보면 가족 중에 건선 환자가 있었는데, 잘 치료가 안 되는 것 같아서 특별히 치료를 안 했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건선 치료를 위해 초반에 스테로이드 조금 써봤지만, 중도에 그냥 안 썼다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분들은 의외로 훨씬 더 치료 효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면역억제제를 사용하지 않은 피부가 훨씬 더 잘 회복됩니다.

건선, 우선은 단기간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등 치료해보십시오. 만약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너무 늦지 않게 한의학적인 치료 방법으로 전환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건선이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어려운 피부 질환으로 알려져 있긴 하지만, 평생 가져가야 할 질환은 아닙니다. 따라서 약물에 대한 반응, 사용기간 등을 잘 체크해보시고 치료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