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OX] 아토피 피부염 유전이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의 핵심은 ‘관리’

“특히 아토피 피부염은 스테로이드에 노출이 덜 될수록, 나이가 어릴수록 치료와 예방이 잘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가족력 (필라그린 유전자)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이다? 정답은 O입니다.

유전적 질환이란, 유전자의 이상으로 질병이 부모, 자식 간에 이어지는 상황을 말합니다.

통계적으로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70~80% 정도가 가족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엄마, 아빠 모두가 아토피 피부염일 경우에는 80% 이상이 아토피 피부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가족력이 있다고 인정되지만, 실제 뚜렷한 원인 유전자는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필라그린 유전자의 결핍이 하나의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긴 합니다. 필라그린 유전자란 피부 표피에 존재하는 단백질로 피부의 보습이나 피부장벽을 튼튼히 하는 데 작용합니다.

소아 아토피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을 조사해봤더니 25%, 많게는 50%의 환자에게 필라그린 유전자 결핍이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필라그린 유전자가 아토피 피부염에 연관이 있을 거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필라그린의 결핍이 피부 장벽을 약하게 하고 보습이 잘 안 되게 한다면 당연히 외부 자극이나 유발 물질에 피부가 취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필라그린 유전자가 작용한다기보다는 피부를 좀 더 예민하고 약하게 만들어서 만성 피부질환이 된다고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쨌든 가족력을 보거나 유전자 등을 보았을 때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토피 피부염 환자라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족력이 있다고 엄마, 아빠가 아토피 피부염이니까 내 자식이 반드시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히 예방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히 가능한 어렸을 때 치료와 관리가 잘 이루어지면 심한 아토피 피부염으로 발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내부 요인, 피부 면역과 생활 관리

소아 아토피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와 관리를 위해서는 내부적인 요인과 외부적인 요인 모두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부적인 요인이란 면역체계가 과민한 것, 비정상적으로 면역체계가 작용하는 것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피부 면역반응은 안 좋은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일어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비롯한 만성 피부질환 환자분들은 유발 물질이 없어도 피부에 비정상적인 면역반응들이 생겨서 염증이 나타납니다. 피부 면역체계가 고장이 나서 나타나는 반응이라고 보면 됩니다.

소아 아토피피부염

첫 번째 내부적인 요인을 해결하려면 피부 면역체계를 정상적으로 회복해야 합니다. 그래서 비정상적인 반응을 유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정확한 체질 진단입니다. 더불어 한약 치료가 필요한 과정입니다.

내부적인 요인 관리 두 번째는 생활 관리를 통해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분들이라면 대부분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피부 증상이 조금 잠잠해지는 듯했는데, 스트레스받고 잠 못 자고 피곤하면 다시 심해집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 정서적인 안정, 적절한 수면, 수분 섭취 등을 통해서 컨디션 관리를 해야 합니다. 피부 면역체계에 나쁜 영향을 최대한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외부 요인, 식이 관리

아토피 피부염, 치료와 관리를 위한 마지막 과정은 음식 섭취와 관리입니다. 음식은 외부에서 인체 내부로 입을 통해서 들어가므로 외부적인 요인 관리라고 표현하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분들 대부분 알레르기 검사 한 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어떤 음식을 먹으면 안 좋아지는 것 같은 느낌은 있는데, 정확히 알 수가 없어서 검사합니다. 문제는 이런 검사로 문제가 될 만한 음식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피부에 영향을 주는 음식을 찾아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 가지씩, 적어도 수일 이상 음식 한 가지씩을 직접 먹으면서 증상이 얼마큼 나빠지는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이 방법이 조금 어렵긴 합니다.

따라서 체질 진단을 통해 나한테 맞는 음식, 혹은 맞지 않는 음식들을 알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유전적인 가능성이 있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어릴 때 정확하게 체질 진단하고 피부 면역체계를 안정시켜주는 것, 식이와 생활 관리를 해주면 심각한 아토피로 발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특히 스테로이드에 노출이 덜 될수록, 나이가 어릴수록 치료와 예방이 잘됩니다.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에 가족력이 있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치료와 예방에 집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