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얼룩덜룩? 혈관의 문제? or 피부의 문제?_이소한의원

피부가 울긋불긋한데 이상이 없다? 피부혈관염인지 체크해보세요!

“따뜻한 곳에 가면 얼룩덜룩한 변화가 호전되지만, 추운 곳에 오면 다시 정도가 심해지거나 변화합니다. 누워있으면 조금 좋아지는 듯하다가 서 있거나 오래 걸으면 다시 악화합니다.”

피부가 울긋불긋해지는 혈관염

최근 피부가 울긋불긋해지는 울혈반모양혈관염 환자분이 내원하셨습니다. 이분은 세 곳의 대학병원, 류마티스내과, 피부과를 거치고 각종 검사, 조직검사를 받으셨는데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분이 피부과에 갔더니 류마티스내과를 가보라고 하고 류마티스내과에 갔더니 피부과를 가라고 했다며 답답해하셨습니다. 특별한 치료나 처방도 없었습니다. 이는 피부혈관염, 혹은 망상청피반, 울혈반모양혈관염은 환자들이 종종 경험하는 패턴이기도 합니다.

피부혈관염인지 아닌지 구별하는 방법

피부에 울긋불긋한 색 변화가 일어나면 우선 피부의 문제인지, 혹은 피부 주변 혈관 이상으로 인한 피부혈관염인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감별을 위한 몇 가지 패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첫째, 주로 피부가 울긋불긋한 반응이 만약 무릎 이하, 하지 위주로 생기고 점점 병변 부위가 허벅지, 팔 쪽으로 확산한다면 피부의 문제보다는 혈관의 문제일 수 있겠습니다.

혈관에 염증이 생기면 혈관벽이 좁아집니다. 그로 인해 피부 조직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심장에서 멀리 떨어진 곳, 체중이 실리는 곳은 원활한 혈액공급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하지 말단에서 환부가 먼저 발생하면서 점점 상체 쪽으로 확산하는 패턴으로 진행되죠.

둘째, 피부색이 이상하긴 한데 가려움이나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 피부를 만져도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피부보다는 혈관 문제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피부 조직에 염증이 생기면 피부에 볼록한 구진이나 인설, 각질, 수포, 진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혹은 가려운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반면 피하 혈관의 이상, 혈관의 염증으로 인한 것이라면 이런 피부 변화나 가려움은 없습니다.

셋째, 피부의 가려움은 없지만 손이나 발, 다리나 팔이 저릴 수 있습니다. 또 손바닥, 발바닥이 아프거나 감각이 무뎌지는 경우, 다리가 땡땡하게 붓는 경우 등 전신 증상이 생긴다면 혈관의 문제로 보아야 합니다. 이는 혈관 이상으로 혈류 순환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그러면 혈관 주변의 신경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넷째, 혈관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피부 증상은 변화가 빠릅니다.

따뜻한 곳에 가면 얼룩덜룩한 변화가 호전되지만, 추운 곳에 오면 다시 정도가 심해지거나 변화합니다. 누워있으면 조금 좋아지는 듯하다가 서 있거나 오래 걸으면 다시 악화합니다. 붉은 반점 역시 자고 일어나면 훨씬 연해지고 호전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의 변화가 수시로 나타납니다.

혈류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행동을 하면 증상이 완화하는 거로 보입니다. 그러나 그에 역행하는 행동을 하면 증상이 악화합니다. 증상이 수시로 변하는 것이 혈관 문제로 인한 피부 증상의 특징입니다. 반면 피부 이상으로 인한 피부 증상들은 수시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적절한 치료, 생활 관리가 중요한 피부혈관염

피부혈관염, 혹은 피부 주변의 혈관의 이상으로 인해 피부 증상이 나타날 때의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피부혈관염으로 여러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 대부분은 각종 검사를 해도 뚜렷한 원인이 없습니다. 조직검사를 해봐도 혈관의 염증이 의심된다는 정도입니다. 혹은 이상이 없다고 진단받거나 뚜렷한 치료 방법이 없으니 그냥 지켜보라는 등 두루뭉술한 대답을 듣기 일쑤입니다.

간혹 검사상 원인 없이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를 처방받으시기도 합니다. 이는 이차적인 부작용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피부혈관염, 넓은 의미의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몸 안의 조직이나 장기에 면역반응, 염증이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문제는 면역시스템에 문제가 생긴 것 같긴 한데, 면역체계 반응들이 현재는 서양의학적으로나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검사상 이상이 체크되지 않고 치료에 손을 놓게 됩니다.

피부혈관염, 혈관염은 한의학적으로 체질적인 경향성과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치료, 생활 관리를 병행할 때 예후가 좋은 질환입니다.

피부에 얼룩덜룩 이상이 생겼다면 피부의 문제인지 혈관의 문제인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