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OX] 아토피 피부염 성장하면서 없어진다? – 유아 아토피 음식 관리법!원_이소한의원

소아 아토피 피부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 셀프 체크’ 방법!

“음식을 잘 선별하여 섭취하기만 해도 소아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 방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성인기로 이어질 수 있는 소아 아토피 피부염

“소아 아토피 피부염은 성장하면서 없어진다?”

정답은 X입니다. 통계적으로 소아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25% 정도는 성인기에 이르러서도 아토피 피부염을 앓게 된다고 합니다. 물론 성장하면서 좋아질 수도 있겠지만, 아토피 피부염이 어릴 때 생기는 잠깐의 피부 반응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반복되면서 만성으로 진행되는 질환입니다. 면역체계 이상으로 피부에 반복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 만큼 적절한 보습, 스트레스 받지 않기, 충분한 수면 취하기 등 생활 관리와 음식 관리가 함께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소아 아토피 피부염 관리와 치료를 잘해주면 심각한 성인 아토피 피부염으로 발전할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소아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성인보다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관리하기가 수월합니다.

아이들은 변화가 빠른 만큼 면역체계를 안정화하는 치료에도 더 잘 반응합니다. 만약에 우리 아이가 소아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다면 자연 치유되기만을 기다리지 마시고, 상황에 맞게 잘 관리하고 치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피부 질환은 정확한 체질 진단과 그에 따른 식이 교정이 필수입니다. 만약 정확한 체질을 알고 싶다거나 증상 정도가 심하다면 꼭 부모님, 형제자매가 함께 내원하셔서 체질 진단,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소아 아토피 피부염, 집에서 하는 음식 관리법

소아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음식 관리만 잘해주어도 악화하지 않거나 호전될 수 있습니다. 소아 아토피 피부염, 집에서 관리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음식 카테고리를 잘 분류해서 셀프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음식 카테고리 제시해보겠습니다.

[유제품, 밀가루 음식,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계란류, 등푸른생선]

음식을 잘 선별하여 섭취하기만 해도 소아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 방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정확한 체질을 알고 있다면 야채, 곡식, 과일 모두 선별해서 섭취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흰밥, 야채 위주로 식사하되, 위에 언급한 음식 한 가지씩, 일주일 정도 섭취하면서 피부 상태를 체크하면 좋겠습니다.

체질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만약 소양인이라면 닭고기, 계란, 소고기, 밀가루, 유제품, 등푸른생선 순으로 피부 증상이 악화할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 돼지고기에는 별다른 악화 반응이 없을 수 있습니다.

소음인이라면 돼지고기, 밀가루, 유제품, 소고기 순으로 피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닭고기나 계란류, 등푸른생선에는 별다른 반응이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태음인이라면 돼지고기, 닭고기, 등푸른생선, 계란류 순으로 악화 반응이 생깁니다. 소고기, 밀가루, 유제품 등에는 큰 반응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피부 증상이 심할 때는 흰밥, 야채 위주의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음식 체크를 위해 일주일 정도 한 가지 음식 종류씩 추가하여 식사합니다. 피부 상태 사진을 찍어서 악화 정도를 최대한 객관화, 수치화하면서 경과를 살펴봅니다.

예를 들어 돼지고기에 대한 반응을 보겠다고 하면 흰밥과 야채 위주의 식단에 하루 세끼 돼지고기 반찬을 꼭 넣어 먹는 겁니다. 그러면서 가려움이나 피부 상태의 변화를 체크해봅니다. 이렇게 하면 정확한 체질까지는 알기 힘들어도 대략적인 경향성이나 음식의 반응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중요한 소아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 대부분 알레르기 테스트해보면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나오거나 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이야기하십니다. 이렇게 음식으로 한 가지씩 짧게 관리해보는 것이 좀 더 유의성 있는 방법일 듯합니다.

소아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중증의 성인 아토피로 이어질 확률도 높지만, 비염이나 천식, 기타 피부 질환으로 이어지는 알레르기 행진을 겪게 될 확률도 높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면역체계의 이상, 과민함에서 기인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소아 아토피 피부염,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앞서 말씀드렸던 식이 관리 테스트법으로 음식 관리를 해보시고, 피부 보습에 신경 쓰시면 됩니다. 만약 정도가 심하다면 한의학적인 진단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