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두드러기 치료 해야 하나요? 항히스타민제 계속 먹어도 괜찮을까요?_이소한의원

아이에게 갑자기 두드러기가 생겼다면? 체크해보세요!

“두드러기가 만성화되고 점점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다면, 그리고 스테로이드까지 복용하게 된다면 한의학적인 치료 방법으로 전환이 필요합니다.”

두드러기는 가장 흔한 피부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인구의 20% 정도는 일생에 한 번 이상은 경험한다고 합니다. 아이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아이들 피부에 갑자기 두드러기에 생기면 부모님들은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유아두드러기

오늘은 유아 두드러기, 소아 두드러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그리고 두드러기가 잘 낫지 않는다면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를 아이들에게 계속 먹여도 괜찮은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유아두드러기

우선 유아 두드러기, 소아 두드러기는 상황에 따른 감별이 필요합니다.

1.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우리 아이에게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첫 번째 상황은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평상시 안 먹던 항생제나 소염진통제, 혹은 다른 약물에 반응이 일어난 것이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요즘은 아이들의 건강이나 면역력 관리를 위해 비타민, 영양제 등도 많이 먹이시는데, 이런 제품은 없는지도 체크가 필요합니다.

얼마 전에도 면역력을 높여주겠다고 아이에게 홍삼을 먹였는데, 두드러기가 갑자기 생겼다면서 내원한 분이 계셨습니다. 체질에 맞지 않는 홍삼이 원인인 두드러기였습니다.

갑자기 아이에게 두드러기가 생겼다면 두드러기 발병 즈음해서 새롭게 먹은 약물이나 영양제 등이 있는지 체크해보시고, 만약 있다면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며칠 반응을 살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이가 두드러기로 많이 가려워한다면 시원한 찜질을 해주거나, 미온수 목욕을 한 후에 보습제를 잘 발라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항히스타민제를 잠깐 먹이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런 경우의 두드러기라면 수일 이내에 가라앉고 다시 발현하지 않습니다.

2. 두드러기 유발 음식

아이에게 갑자기 두드러기가 나타날 때 고려할 상황 두 번째는 음식 체크입니다. 혹여 음식이 부패했다거나 신선도가 좋지 않을 경우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하면서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음식물 관리를 다들 잘하시기 때문에 흔한 패턴은 아니지만, 다른 가족은 이상이 없었더라도 위장이 예민한 아이들에게는 신선도가 떨어지는 음식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구토나 설사 증상을 겸한 두드러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두드러기도 특정 물질에 대한 급성 반응이기 때문에 복통, 설사 증상이 심하면 그에 맞는 처치를 해주면서 잘 쉬도록 합니다. 그러면 보통은 며칠 이내에 큰 탈 없이 회복합니다.

3. 원인 불명의 두드러기, 만성화되는 경우

유아 두드러기, 소아 두드러기 마지막 패턴은 원인 불명의 두드러기입니다. 특발성 두드러기라고도 하죠. 새롭게 먹은 음식도 없고, 약물도 접촉물도 없는데 두드러기가 생기고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특발성 두드러기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나타납니다. 항원, 해로운 물질 없이도 반응이 일어나는 두드러기입니다. 항히스타민제를 먹으면 조금 가라앉고 약 기운이 떨어지면 다시 올라옵니다. 이것이 스테로이드 복용으로 이어지고 약에 내성이 생기면서 만성 두드러기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만성 두드러기라면 생활일지 작성이 꼭 필요합니다. 특정 음식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은 아닐 수 있지만, 두드러기를 악화하는 음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식단을 꼼꼼하게 적습니다. 음식별 두드러기 정도를 체크, 메모하면서 악화 요인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식단일지 작성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에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 정도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스테로이드에 의존할 정도로 심각해진다거나 항히스타민제도 더는 효력이 없게 된다면 반드시 치료 방법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의 두드러기는 성장기에 면역력 관리가 제대로 안 된다거나,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체질 진단을 바탕으로 음식을 선별하고 몸도 튼튼히, 체력도 튼튼히 회복시킬 수 있는 한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소아 두드러기, 유아 두드러기. 아이에게 두드러기가 생겼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유발 요인이 있고 급성 두드러기라면 우선 그 환경을 피해주시고, 잘 쉬어주면서 잠깐 항히스타민제 며칠 먹이셔도 문제없습니다.

하지만 두드러기가 만성화되고 점점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다면, 그리고 스테로이드까지 복용하게 된다면 한의학적인 치료 방법으로 전환이 꼭 필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