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를 유발하는 질환들 – 주사피부염? 여드름? 루푸스?_이소한의원

얼굴 붉어짐, 뾰루지? 주사피부염인지 체크해보세요!

내 피부 증상, 여드름인 줄 알았는데 잘 낫지 않고 점점 심해진다면 주사피부염인지 잘 체크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주사피부염은 정확한 진단, 그리고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사피부염 자체가 흔하지 않은 질환이다 보니 정확한 진단을 받지 못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주사피부염과 혼동하기 다른 질환들을 어떻게 감별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주사피부염과 여드름의 감별점

첫 번째, 주사피부염은 여드름하고 혼동하기 쉽습니다.

염증성 주사피부염을 여드름으로 종종 오인하기도 하는데, 여드름의 대표적인 형태는 면포입니다. 그리고 뾰루지 같은 구진, 농포도 있습니다.

보통 화이트헤드나 블랙헤드라고 부르는 면포는 형태가 뚜렷하기 때문에 별개로 두겠습니다. 뾰루지, 구진이나 농포 타입으로 발생하는 여드름과 주사 피부염은 혼동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의 뾰루지, 구진, 농포는 붉어짐이 국소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드름이 있는 그 부위만 붉죠. 반면 염증성 주사피부염은 피부가 전반적으로 붉어진 상황에서 구진이나 농포 등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홍조_홍반과_구진_농포가_혼재된_주사피부염

한 가지, 여드름은 얼굴에만 생기지는 않습니다. 가슴, 등 같은 피지선이 발달한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얼굴에 생기는 뾰루지가 등이나 가슴 같은 부위에도 있다면 그건 여드름입니다.

여드름은 사춘기에 호발합니다. 반면 주사피부염은 30대 이상 중년 여성에게 흔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성인기에 얼굴에 전반적인 붉어짐을 동반하고, 여드름처럼 보이는 뾰루지가 오랜 기간 지속된다면 주사피부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여드름_-_여드름은_턱_가슴_등_여러부위에_발생합니다

주사피부염과 루푸스의 감별점

두 번째, 전신홍반루푸스와 주사피부염도 혼동하기 쉽습니다.

안면홍조나 얼굴 붉어짐이 주요 증상인 주사피부염 환자라면 ‘나 혹시 루푸스는 아닐까?’ 이런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루푸스의 정식 명칭은 전신홍반루푸스입니다. 루푸스는 면역체계가 고장이 나서 내 몸 이곳저곳을 공격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루푸스 환자들은 피부, 그리고 피부 주변 혈관에도 염증이 생겨서 여러 가지 피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증상이 얼굴이 붉어지는 홍반입니다. 혈관이 확장되고 홍반 위주인 주사피부염 환자들은 루푸스를 의심하고 걱정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루푸스의 홍반은 전형적인 양상이 있습니다. 나비 모양 홍반이라고 하죠. 콧대 중심으로 코 옆으로 나비 모양으로 붉어지는 것이 루푸스 홍반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반면 주사피부염의 붉어짐, 홍반, 홍조는 얼굴의 뺨 부분이 좀 더 광범위하게 벌겋게 됩니다. 붉어짐이 턱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거미줄처럼 모세혈관의 확장이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주사피부염과 루푸스는 얼굴이 붉어지는 양상을 보면 어느 정도 감별할 수 있습니다.

루푸스는 자가면역반응으로 피부 조직을 공격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루푸스로 얼굴에 홍반이 일어날 정도면 다른 부위의 피부에도 붉어짐이나 홍반, 자반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루푸스의 또 다른 특징은 광과민성이라는 것입니다. 햇빛을 보면 피부 증상이 급격하게 악화합니다. 물론 자외선은 대부분의 피부질환에 좋지 않습니다. 그런데 햇빛을 조금만 봐도 홍조, 홍반이 확 나빠진다면 루푸스일 수 있습니다.

루푸스는 몸 이곳저곳에 염증을 일으키는 만큼 증상도 다양합니다. 관절통, 극심한 피로, 원인 불명의 전신 통증, 무력감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얼굴이 붉어지더라도 콧대 중심으로 나비 모양 홍반이 생긴다, 피부 이곳저곳에 비슷한 홍반이 나타난다, 피로와 관절통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햇빛을 조금만 쬐어도 증상이 확 나빠진다면 루푸스일 수 있습니다.

반면 얼굴만 벌겋고 뺨이나 턱이 함께 붉어지면서 열이 나는데, 다른 피부는 괜찮다면 혈관 확장성, 홍반 위주의 주사피부염일 수 있습니다.

주사피부염과 여드름, 그리고 루푸스의 감별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주사피부염 여부를 확인하는 체크리스트

마지막으로 내 피부 증상이 주사피부염인지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정리하겠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지속된다면 주사 피부염인지 정확히 진단을 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첫 번째, 모세혈관의 확장증입니다. 피부에 거미줄처럼 혈관 확장이 보일 수 있고, 그냥 붉어지기도 합니다.

두 번째, 얼굴이 근질근질 가렵거나 화끈거리는 열감이 나타납니다.

세 번째, 피부가 건조하고 당깁니다. 피하 충혈과 염증이 생기면서 피부가 건조해져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네 번째, 눈 주변이 충혈되거나 눈이 쑤시는 느낌이 들고, 눈꺼풀 주변이 붉어지거나 가려운 증상입니다.

다섯 번째, 피부가 콕콕 찌르는 느낌이 들고 뾰루지, 화농이 되는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피부의 비류성 변화로 피부가 울퉁불퉁해질 수 있습니다.

내 피부 증상, 여드름인 줄 알았는데 잘 낫지 않고 점점 심해진다면 주사피부염인지 잘 체크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주사피부염은 급성, 만성인지를 구분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