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청피반, 청피반성 혈관장애(청피반양 혈관염)에 좋은 생활습관

혈액순환장애를 방지하려면 하체로 피가 몰리지 않도록
궤양이 발생하기 쉬운 부위는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망상청피반ㆍ청피반성 혈관장애는 모두 말초혈관 순환장애로 인해 발생합니다. 치료와 악화방지를 위해 건강한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망상청피반ㆍ청피반성 혈관장애 치료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피부에 얼룩진 반을 일으키는 망상청피반, 청피반성 혈관장애

망상청피반은 주로 하지에 발생합니다. 피부에 그물모양(망상)으로 얼룩진 반을 형성하는 질환입니다. 청피반성 혈관장애 역시 망상청피반과 같은 색의 변화를 일으킵니다. 이와 더불어 통증, 감각이상, 궤양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두 질환 모두 말초혈관 순환장애로 인해 발생합니다. 하지만 조직학적인 혈관염 소견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혈관염이 아니라 혈관장애라고 부르는 게 타당하는 것이 학술적인 의견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듯, 두 질환은 피부에 여러 가지 형상을 일으킵니다. 그물 모양의 반이나 궤양을 형성하기도 하며, 중간 중간 색소침착 부위를 보이기도 하는 것이 두 질환의 특징입니다.

 

치료와 악화 방지를 위해서는 몸을 따뜻하게

망상청피반ㆍ청피반성 혈관장애을 치료하거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생활습관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 매우 당연하게도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따뜻한 옷을 입거나 보온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환자들에게 주 2-3회 반신욕과 족욕을 권합니다. 반신욕이나 족욕은 상체, 하체, 말초혈관의 순환을 도와줍니다.

 

하지만 반신욕이나 족욕을 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적정한 온도를 지켜 과도하게 땀이나 탈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또 탈수를 막기 위해 반드시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치료에 도움이 되는 반신욕과 가벼운 운동

둘째, 정지된 자세를 피하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주로 하지에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정지된 자세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시간 차를 타거나 오래 서있는 행위는 하체에 체중이 가해지게 만듭니다. 그 결과 혈액이 하체로만 몰립니다. 오래 앉아있는 것 역시 절대 금해야 합니다.

 

그러나 가벼운 조깅이나 산책처럼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운동을 권장합니다. 조깅이나 산책을 할 때 가능하면 상하지를 같이 흔들면서 가볍게 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높은 산을 탄다거나 계단을 오르는 것 같은 움직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것들은 몸을 중력에 저항하여 움직임이기 때문입니다.

 

발목 주변이 외부와 마찰되지 않도록 보호

셋째, 발목 주변을 보호하고 양말 및 신발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망상청피반ㆍ청피반성 혈관장애에서 궤양이 주로 나타나는 부위는 복숭아 뼈 주변입니다. 이 부위는 다리에서 발로 꺾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발목 주변 혈관에 병목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이 방해를 받게 됩니다.

 

복숭아 뼈 주변은 양반다리 자세 등으로 인해 땅과 마찰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샌들 같은 신발을 신었을 때 끈이 마찰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발목 주변에 궤양이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발목은 반드시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가능하면 여름철에도 발목으로 올라오는 양말을 신으시기 바랍니다. 양말로 땅이나 신발 끈이 직접 닿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 맨발에 샌들을 신으면 샌들 끈이 자꾸 마찰됩니다. 이런 마찰을 방지하는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망상청피반ㆍ청피반성 혈관장애는 통증이나 궤양 때문에 많이 괴로운 질환입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 더 잘 생기기 때문에, 대인관계 등에 염려를 일으키는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충분히 나아질 수 있는 질환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