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색소성 자반증의 특징, 종류, 치료법은?

색소성 자반증 치료의 중요한 원칙은 환부의 확산을 방지

색소성 자반증은 만성적이며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난치성 질환입니다. 피부호흡건강법으로 적시에 치료한다면 좋은 예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색소성 자반증

자반증은 피하 혈관에 출혈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그 결과 피부 밑에 붉은 반점이나 피멍든 것 같은 반상이 생성되는 질환입니다.

 

보통 피하에 출혈 반응으로 나타나는 멍은 수일 내에 흡수되거나 색이 옅어집니다. 하지만 자반증은 옆에 있는 혈관에 염증과 출혈 반응이 생깁니다. 새로운 자반이 형성되고 반복되는 것이 자반증의 일반적인 양상입니다.

 

색소성 자반증 변화

일반적인 자반증 일주일 간격 변화

 

사진에서 보시는 것은 같은 자반증 부위가 일주일 간격으로 변화한 모습입니다. 위에 있는 출혈반응이 조금 더 선명하고 진한 반면, 일주일 후에는 점차 흡수되어 옅은 핑크빛으로 변했습니다. 대신 주변에 또 다른 출혈반응이 생깁니다.

 

일반적인 자반증 외에 색소성 자반증이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색소성 자반증은 대부분 만성적으로 진행됩니다. 증상으로는 피부에 점상 출혈, 혹은 황갈색의 색소침착이 생성됩니다. 색소성 자반증은 일반적인 자반증이 색소침착에까지 이른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혈반의 흡수나 소실 속도가 느립니다. 그러면서 색소침착이나 출혈반이 주변으로 점차 커집니다. 이렇게 색소성 자반증은 환부가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경과를 밟습니다.

 

색소성 자반증

색소성 자반증

색소성 자반증은 샴버그병, 마요키병 등 영향을 받는 것에 따라 세 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사실 이렇게 세세하게 구별하는 것 자체가 어렵습니다. 굳이 구분하는 것도 큰 의미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호흡건강법으로 환부의 확산을 방지

색소성 자반증의 일반적인 치료는 스테로이드를 복용 또는 국소적으로 외용하는 것입니다. 면역억제제 투여나 자외선 치료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료에 쉽게 반응하지 않고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교과서적인 특징입니다.

 

그렇다면 색소성 자반증을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피부호흡건강법에서 한의학적으로 색소성 자반증을 치료하는 가장 중요한 원칙이 있습니다. 바로 조기치료와 적절한 치료로 환부의 확산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색소침착이 장기화되면 헤모시데린이라는 철 결합물질이 침착됩니다. 그렇게 되면 색의 농도가 진해지며 점차 고착화됩니다. 이런 경우 치료예후가 매우 불량합니다.

 

그러므로 발병 초기부터 방치하지 않고 적절히 치료해야 합니다. 조기치료를 하면 색소침착은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환부에 약침 치료를 하면 색소가 옅어지는 경과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진단 후 알맞은 한약과 생활교정을 하면 염증 자체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염증이 새롭게 생성되거나 부위가 넓어지고 짙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치료로 색소성 자반증이 만성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색을 옅게 만들 수 있습니다.

 

 

Comment 2
Write CommentLIST
  1. 정의훈2017.2.8 PM 23:00

    다리 가려움으로 고생하다 대학병원 조직검사로 혈관피부염(만성색소성자반증)진단을 받으면서 하지정맥류도 있어 수술을 받았으나 나아지질 않던중 선생님의 게시물을 읽고 질문드려봅니다.
    완치보다는 관리차원으로 접근을 해야한다고 들었습니다.
    장기간 피부약복용과 스테로이드연고도 문제가 있고,
    치료가 가능한 질환인지요..?

    1. 이소한의원2017.2.10 PM 20:25

      만성색소성자반증이라면. 스테로이드 연고나 피부약 복용이 뚜렷이 반응을 안하는 것으로 교과서적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색소성 자반증은 색소침착이 고착화 된 상태라 다른 자반증에 비해 호전도가 늦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경우에 따라 또 치료 경과가 좋은경우도 있기 때문에 환자분을 직접 진료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뭐라 말씀 드리기가 애매합니다. 그래서 제가 치료 할때는 2~3달 정도 모든 노력을 기울여서 치료 후에 치료 반응속도로 치료 가능 여부나 예후를 판정하자고 말씀 드립니다. 이제까지 스테로이드의 복용이나 연고제 사용으로 치료 하셨다면 치료 방법을 전환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