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피부염의 원인과 치료원칙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을 발생하는 지루성 피부염

단순히 항진균제나 스테로이드제를 쓰는 것은 일시적인 증상 개선밖에 가져오지 못하는 치료법입니다. 오히려 약물로 인해 반복되고 만성화되는 경향도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며 얼굴에 호발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된 부위라면 어디에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만성적이고 습진성인 피부염입니다.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은 그 양상이 건성 혹은 지성의 인설을 동반한 홍반이 피부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소양감(간지러움)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두피염으로까지 진행되면 두피에 딱지(가피), 표피탈락(비듬), 삼출액, 악취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점차 탈모까지 진행될 수도 있는 것이 지루성피부염의 특징입니다.

 

지루성 두피염

지루성 두피염

 

지루성 피부염은 재발과 호전을 반복하며 만성적으로 발생합니다. 또 진행 양상이 만성적입니다.

 

이처럼 지루성 피부염은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면서 또 얼굴에 많이 생깁니다. 그러다보니 환자들의 대인관계에 기피나 제한을 줍니다. 그 때문에 환자들은 더 스테로이드 외용제나 경구약에 쉽게 접근하게 됩니다. 그런데 스테로이드에 의존을 하게 되는 결과, 또 더 만성화되고 더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자가면역질환의 일종

지루성 피부염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한 가지로 명확하게 결론지어진 것은 아닙니다.

 

첫 번째는 피지분비가 지루성 피부염을 일으킨다는 가설입니다. 말씀드렸듯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이 발생한 부위에 주로 발생합니다. 또 피지선의 크기나 활동이 지루성 피부염의 발생 빈도와 비례 양상을 보입니다. 이런 경향을 근거로 나온 가설입니다.

 

두 번째 가설은 박테리아나 효모균이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을 치료하는 방법 중에 항진균제를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항진균제가 효과를 보이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박테리아나 효모균이 지루성 피부염을 일으킨다는 가설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논란의 여지가 있는 내용입니다.

 

인설이 많아진 결과 박테리아나 효모균이 증식되는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인지, 아니면 반대로 이것들이 원인으로 작용하여 지루성 피부염이 생기는 것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가설은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이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이라는 내용입니다.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때 지루성 피부염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나온 가설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루성 피부염을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보는 가설입니다. 보통 건선이라는 질환이 자가면역질환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건선과 마찬가지로, 지루성 피부염 역시 표피 증식이 과도하게 일어남으로 인해서 인설이 발생하며, 염증이 반복되는 경향을 보이는 데에서 비롯된 가설입니다.

 

올바른 치료는 피부면역력을 증진과 염증 발생 환경을 동시에

앞서 말씀드린 가설들 중 세 번째까지는 지루성 피부염 발생 후의 결과와 상태를 분석한 데에서 출발하는 내용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마지막에 말씀드린 ‘자가면역질환’이라는 부분이 가장 타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단순히 항진균제나 스테로이드제를 쓰는 것은 일시적인 증상 개선밖에 가져오지 못하는 치료법입니다. 오히려 약물로 인해 반복되고 만성화되는 경향도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면, 결론적으로 치료법 역시 면역력 증진이 될 것입니다. 피부면역력을 증진하는 동시에 반복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환경을 개선해주는 것입니다.

 

환경을 개선한다는 것에는 체질에 맞는 외용제를 사용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생활습관, 식이습관 교정도 물론 포함됩니다. 이렇게 했을 때 지루성 피부염이 올바른 치료효과를 나타낸다고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