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치료에도 개선되지 않는 여드름

피부과 치료는 증상 억제일 뿐, 원인 치료 없으면 여드름 재발 막을 수 없어

 

여드름은 증상을 억제하고 진정시키는 표면적인 치료도 중요하지만

왜 피지조절이 증식되고, 왜 호르몬 불균형이 일어났는지 등

여드름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 치료가 반드시 이루어져야합니다.

 

대부분의 피부과에서 행해지는 여드름 치료는 약물 복용, 국소 외용제 도포, 혹은 레이저나 스킨케어 같은 관리의 방법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이나 도포, 스킨케어 등 피부과 여드름 치료

피부과에서 행해지는 대표적인 여드름 치료는 약물 복용입니다. 그 중 하나는 세균 증식을 억제한다는 개념으로 항생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드름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로아큐탄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로아큐탄은 피지조절을 억제하는 약물로 비타민A 유도체라고도 말합니다. 이 약물은 세포의 분열을 억제하여서 피지를 분비하지 않도록 하는 약물입니다. 이런 저런 약물로도 해결이 안 될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거나 호르몬을 조절하기 위해서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 다음으로 피부과에서 여드름 치료로 많이 쓰이는 것은 국소 외용제입니다. 국소 외용제는 살리실산, 글라이콜릭산 같은 가벼운 산으로 각질층을 연화시켜서 피지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또는 항생제가 함유된 외용제로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레이저를 사용하거나 가벼운 피부 압출 혹은 수분 관리로 피부 관리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원인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치료 끝나면 여드름 재발하는 것

피부과에서 행해지는 이러한 치료 방법들은 염증을 억제하고 진정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피지를 아무리 억제시키고 닦아내도, 또는 항생제로 염증을 진정시키더라도 여드름이 재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왜 피지가 과잉 분비 되는지 혹은 왜 얼굴에 열이 나고 호르몬 불균형이 일어나는지 등, 원인에 대한 치료가 안 됐다면 피부과 치료가 끝난 이후에도 여드름은 또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체질 바탕으로 생활 교정까지 이루어져야 재발 방지 가능

그렇기 때문에 여드름은 증상을 억제하고 진정시키는 표면적인 치료도 중요하지만, 왜 피지가 증식되고, 왜 호르몬 불균형이 일어났는지 등 여드름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체질을 진단하고, 생활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가 끝난 후에도 역시 교정된 생활을 계속 유지함으로써 여드름이 재발 되지 않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여드름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