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로아큐탄 먹고 건조증, 피로, 관절통이 생겼습니다

신체 전반에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하는 로아큐탄, 먹기 전 신중을 기해야

 

피부건조증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에는 질건조증까지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간수치가 상승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로아큐탄을 복용한 후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로아큐탄’은 여드름 치료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약물’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약입니다.

 

 

피지분비와 각질층 생성 억제하는 약물 로아큐탄

로아큐탄이라는 약의 정확한 성분명은 이소트레티노인이라는 제제입니다. 이 약의 여드름 치료 원리는 첫째, 피지선의 증식과 성장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모낭 상피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즉, 세포의 성장과 둔화에 작용을 하는 것으로 피지 안에서 작용을 하여 피지분비를 억제합니다. 상피세포는 결국 각질층인데, 로아큐탄은 바로 이 각질층 생성을 억제합니다. 한마디로 피부 각질을 없애고 피지를 줄임으로써 여드름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피부건조증, 간수치 상승 등 부작용 많아

로아큐탄이 여드름이 있는 피부 부위에만 작용한다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약은 인체의 모든 피부에 있는 모낭상피층, 혹은 피지선에 작용을 합니다. 그로 인해서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지분비가 억제되면서 피부에 건조감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서 피부건조증을 비롯한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질층이 얇아지면서 피부가 얇아지고, 피지분비가 억제되면서 잦은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혹은 가벼운 마찰이나 자극에도 두드러기 반응이 나타난다거나 소양증(가려움), 또는 안면홍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얇고 입술의 움직임이 많은 입 주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순피부염을 비롯해서, 입 주위에 잦은 감염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두피에도 작용을 하기 때문에,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고 모발 성장에 영향을 미쳐서 탈모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건조증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에는 질건조증까지도 생길 수 있습니다.

 

 

기형아 출산 우려까지 있어 복용에 큰 신중 기해야

또한 아무래도 간수치가 상승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로아큐탄을 복용한 후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성지방 수치를 높일 수 있고 혹은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측면까지도 작용을 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하고 우려할 만한 것은 약물이 태반을 통해서 들어가면 기형아 출산의 우려가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가임기 여성이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이라면 로아큐탄 복용에 대해서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로아큐탄 약물이 대중화되다 보니까 우리나라에서는 환자분들이 이런 부작용들을 당연시하며 너무나도 쉽게 복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미국에서는 복용에 대해 심각하게 신중을 기하거나 금기 권고를 하는 약물이기 때문에 조금은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여드름은 피지만의 문제가 아니므로 약물 복용에 신중 기하길

결국은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 약물을 복용하지만, 여드름의 원인이 단순하게 피지분비가 많아지거나 각질층이 두꺼워서 생기는 문제만은 아닙니다. 그래서 실제로 이 약물을 복용하고도 여드름 치료 효과가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는 로아큐탄 복용 후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일시적으로 여드름은 줄 수 있지만, 장기복용은 절대 금기시되는 약물이기 때문에 복용을 중단한 후에 리바운드 현상이 생기면서 피지분비가 많아지고 여드름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과연 로아큐탄(이소트레티노인)을 여드름 치료에 사용하는 것이 좋은 선택인가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드름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