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곤란까지 생길 수 있는 한랭두드러기

차가움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한랭두드러기의 증상은
가벼운 것부터 전신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한랭두드러기는 추운 계절에 자주 발생하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입니다. 한랭두드러기의 증상, 종류, 특징 및 주의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한랭두드러기는 호흡곤란, 사지 부종 등 전신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랭두드러기는 한랭, 즉 차가움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며 만성두드러기 환자의 1~3% 정도를 차지한다고 알려졌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팽진과 가려움입니다. 입술, 입안, 목구멍이 붓는 부종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손등처럼 피부가 얇은 부위는 가려움과 함께 부종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렇게만 보면 단순히 차가운 것을 피하면 된다고 가볍게 여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지금 말씀드린 것은 아주 가벼운 증상입니다. 한랭두드러기 증상이 심한 경우 혀나 인후부 부종이 심해서 호흡곤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 차가움에 노출되는 부위가 전신일 경우는 더욱 심할 수 있습니다. 한랭두드러기 환자가 찬물에 수영을 하는 경우 사지 부종, 호흡곤란, 맥박수 증가 그리고 어지러움, 쇼크로 인한 졸도 등 전신증상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한랭두드러기와 콜린성 두드러기를 양상에 따라 구별해서 파악해야 합니다.

 

한랭두드러기는 체온이 낮아지면서 나타나는 두드러기입니다. 그런데 간혹 콜린성 두드러기와 구분이 쉽지 않은 양상도 있습니다.

 

한랭두드러기는 차가움에 노출된 즉시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간혹 차가운 물질, 추운 곳에 접촉 후 따뜻한 곳으로 와서 체온이 회복될 때 두드러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는 요즘 같은 겨울철에 운동하면서 체온이 상승할 때 두드러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두드러기가 차가움 때문에 발생하는지, 아니면 체온 상승 때문에 발생하는지 감별하기 위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체온이 상승하며 발생하는 두드러기는 콜린성 두드러기입니다. 그러므로 한랭두드러기와 구별해서 이해할 때 양상을 정확하게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한랭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