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하는 여드름 치료, 가족까지 체질을 진단해야 하는 이유

재발하는 여드름 치료는 가족 체질 분석과 식이·생활조절 필수

가족이라는 존재는 함께 먹고 같이 생활하는 구성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 체질 진단을 같이 함으로써 치료에 맞는 생활 진단, 식이교정을 함께 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여드름은 피부과 질환 중에 가장 경증 질환에 속하지만, 가장 많은 분들이 경험을 합니다. 또한 여드름은 만성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가장 골치 아픈 피부과 질환이기도 합니다.

 

 

생활교정이 여드름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여드름의 서양의학적 치료법의 원칙은 피부의 피지나 각질층을 제거하고 항생제로 염증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이런 기준 하에 내복약을 복용하거나 피부의 외과적인 치료, 레이저 치료 혹은 국소 치료제 등을 활용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치료를 받더라도 여드름이 또 다시 반복된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여드름이 시작되었을 때 바로 한의원에 와서 치료를 받지 않습니다. 피부과에서 여러 가지 치료를 받는데도 효과가 미비하거나, 치료를 하는 중간에 조금 나아지는 듯했지만 또 다시 재발을 했을 때 비로소 한의원을 찾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교정입니다.

 

 

반복되는 여드름은 발생 기전을 전체적으로 살펴야

여드름의 정의는 피지가 과잉 공급되면서 각질이 과형성되고 그곳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피지분비가 많아지거나 각질이 두꺼워지는 등의 현상은 아무런 변화 없이는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성의 경우, 호르몬 불균형으로 배란 장애나 월경불순 등이 일어나면서 피지분비가 많아져 피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혹은 잘못된 식생활로 인한 피부의 알레르기 반응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면서 염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내부적인 문제로 체온조절 균형이 깨지면서 상체로 열감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기타 증상들과 함께 수분은 부족해지고 피지분비가 상대적으로 많아지면서 여드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여러 가지 기전에 의해서 여드름이 나타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좌- 생리불순, 배란장애가 동반된 성인여성 여드름 /  우- 얼굴, 가슴의 열이 동반된 여드름>    

 

그렇기 때문에 반복되는 여드름이라면 피부에 국한된 반응으로 볼 것이 아니라 왜 피지가 과잉 공급되는지, 왜 각질이 많이 형성되고 염증이 반복되는지 등 이러한 전체적인 상황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유전된 체질과 생활 불균형 보기 위해 가족 체질 함께 분석해야

재발하는 여드름, 그리고 치료가 잘 안 되는 여드름 치료에 있어 피부호흡건강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식이조절과 생활조절입니다.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이나 체질에 따른 에너지 불균형을 악화시킬 수 있는 생활습관은 여드름을 반복화하고 만성화시키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리고 가족 체질까지 같이 분석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첫째, 체질은 유전이기 때문에 정확한 체질진단을 위해서 형제자매, 부모의 체질을 같이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가족이라는 존재는 함께 먹고 생활하는 구성원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 체질 진단을 같이 함으로써 치료에 맞는 생활 진단, 식이교정을 함께 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여드름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