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청피반과 청피반성혈관염의 치료 원칙과 생활관리법

망상청피반와 청피반성혈관장애,
궤양이 형성되기 전 조기 치료와 궤양을 방지하는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피부가 얼룩덜룩해지는 망상청피반과 청피반성혈관염은 일반적으로 치료가 잘 안 된다고 알려진 질환입니다. 오늘은 치료의 원칙과 생활 습관 관리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망상청피반, 청피반성 혈관염 환자는 발목이 보호되는 양말을 신어야 합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 궤양이 형성되기 전에 적절한 조기 치료를 해야 합니다. 망상청피반은 보통 피부색의 변화만 있을 뿐 자각 증상은 없으므로 환자들이 적극적인 치료에 대해서는 간과합니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색의 변화가 일어나는 부위가 점차 확산되고 저림이나 하지의 통증과 같은 자각증상이 동반됩니다. 그리고 더 악화할 경우 혈액공급이 방해된 부위에서 피부 궤양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단순히 색의 변화만 있다고 내버려두지 말고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는 궤양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생활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궤양이 발생했다면 빠른 회복과 재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피부 궤양은 대개 복숭아뼈 근처의 피부가 얇은 부위에 종종 발생합니다.

 

혈액공급이 되지 않으면서 피부가 얇으므로 바로 괴사가 이루어질 수 있고, 양반다리를 하거나 샌들의 끈 등에 얇은 피부가 접촉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쉽게 궤양이 형성됩니다.

 

따라서 망상청피반, 청피반성혈관염 환자라면 발목이 보호되는 양말을 반드시 착용하시어 신발 등에 직접 접촉이 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궤양이 발생하고 상처가 깊어지면 백색위축증과 같은 흉터가 남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재생이 이루어지도록 치료 방법을 정하셔야 합니다.

 

망상청피반, 청피반성혈관장애는 체질과 기전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행해지면 잘 치료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세 번째는 혈액순환을 돕는 적절한 운동은 필요하지만 하지에 체중이 실리는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평지를 산책하거나 가볍게 조깅 등을 하면서 상하지에 골고루 혈액공급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생활습관은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높은 산을 등산하거나 하지의 근력을 키우는 운동은 하지 말단으로만 압력이 가해져 환부의 순환을 방해합니다.

 

망상청피반과 청피반성혈관장애,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 발생한 경우인지 아니면 혈전 등으로 인해 혈액공급이 방해되어 발생한 것인지에 따라 치료의 전후 관계가 달라져야 합니다.

 

그리고 체질과 기전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행해지면 과량의 약물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없이 잘 치료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망상청피반와 청피반성혈관장애, 피부호흡건강법으로 조기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관염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