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반증환자가 가장 많이 처방받는 약물 리스트 3

진통제,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는 체질에 맞게 선별 복용해야

서양의학적 약물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처방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경우 오히려 약물에 대한 부작용으로 자반증이 악화기도 합니다.

 

오늘은 자반증 환자들이 가장 많이 처방받는 약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위: 진통제- 복통이나 관절통 심하다면 사용 가능

3위는 해열진통제 혹은 소염진통제입니다. 진통제는 보통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한 가지는 성분명이 아세트아미노펜이라고 하는 타이레놀 류의 약물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부루펜시럽이라고 부르는 이부프로펜 계통의 약물이 많이 처방됩니다. 이런 약물들이 처방되는 이유는 자반증의 대표증상이 피부의 붉은 반점이기도 하지만, 복통이나 관절통이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보통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진통제 성분의 약물을 처방받게 됩니다. 복통이나 관절통 등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증상 완화를 위해 이러한 약물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 체질을 고려해서 약물을 선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반증의 유발원인 중 약물로 인한 반응으로 발병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체질을 고려하지 않은 약물 사용 때문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아세트아미노펜이나 타이레놀 류가 자반증을 유발시키는 대표적 약물이라는 보고도 있기 때문에, 체질을 고려한 뒤 선별하여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2위: 항히스타민제- 자반증에 크게 유효하진 않아

자반증 환자들이 가장 많이 처방받는 약물 2위는 항히스타민제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보통 비염, 두드러기 같은 각종 알레르기 질환에 처방되는 약물입니다. 검사상 뚜렷한 이상이 없는 자반증을 알레르기성 자반증이라고 일컫는데, 그런 의미에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히스타민을 억제시켜서 알레르기 반응을 조절하는 항히스타민제로는 제 경험상으로 봤을 때, 자반증 치료에 크게 유효하진 않습니다.

 

 

1위: 스테로이드- 소량만 단기간 복용해야 하는 약물

자반증 환자들이 많이 처방받는 약물 1위는 스테로이드입니다. 스테로이드는 항염증 작용이 뛰어난 약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세포의 기능을 조절해서 면역억제, 항염증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약물입니다. 자반증이라는 질환이 혈관에 염증이 일어남으로 인해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면 항염증작용으로 인해 자반증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가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증상의 호전 정도가 미비합니다. 또한 체질에 맞는 사람이 사용하더라도 스테로이드 복용을 줄이거나 중단했을 때, 많은 경우 탈 스테로이드 현상을 겪으며 증상이 악화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증상이 장기화되거나 만성화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테로이드를 과량 혹은 장기간 복용했을 때는 스테로이드로 인한 다양한 부작용이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스테로이드는 장기 복용할 수 없는 약물이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가 자반증 치료에 필요한 약물인지에 대해서는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스테로이드를 처방받으셨다면 소량으로, 단기간에 걸쳐서 복용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정확한 체질 진단을 바탕으로 서양의학적 치료법 취사선택해야

이밖에도 복통이 동반될 때는 제산제나 정장제, 항경련제 등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자반증이 만성화될 경우 답손(Dapsone)이라는 항박테리아 약물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반증이라는 질환 자체가 서양의학적으로 원인이 뚜렷한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큰 효과를 기대하고 처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면역기능 자체가 스스로 회복되어서 잘 낫기를 기다리며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처방이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에 오히려 약물에 대한 부작용으로 자반증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약물 사용에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반증 치료, 서양의학적 치료법이 무조건 나쁜 것도 아니고 한의학적인 치료법만이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체질 진단 후 서양의학적인 치료법의 장점을 취사선택하고, 한의학적인 치료법으로 조금 더 근본적인 치료를 하신다면 훨씬 좋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반증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