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여드름에 영향을 주는 음식, 정확한 체질 진단이 기본

밀가루, 육류, 카페인… 체질에 따라 여드름에 미치는 영향 달라

단순하게 육류는 지방질이 많아서 여드름에 좋지 않다는 관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돼지고기는 태음인·소음인에게, 닭고기는 소양인에게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구분이 됩니다.

여드름 환자들과 이야기하다보면, 설왕설래하는 주제 중 하나가 바로 ‘어떤 음식이 여드름의 호전이나 악화에 영향을 주는가?’ 입니다.

 

 

특정 음식이 공통적으로 여드름에 영향 주기도

한 대학병원에서 여드름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드름 환자의 42.8%가 특정 음식이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것 같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런 음식물로는 술, 육류, 초콜렛, 커피 등의 순서로 여드름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 같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여드름 환자들이 막연하게 음식이 여드름에 악영향을 주는 것 같다고는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음식이 좋은지 안 좋은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음식을 제한하는 것 자체로는 여드름 호전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음식이 여드름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관점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누구에게나 나쁜 영향을 주는 음식들이 있다’는 것과 두 번째는 ‘환자의 체질이나 상태에 따라 영향을 주는 음식이 있다’는 것입니다.

 

 

여드름 환자 누구에게나 나쁜 음식- 술과 당분

첫 번째, 여드름 환자에게 공통적으로 악영향을 주는 음식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이 술과 당분이 많은 음식입니다.

 

음주는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요인입니다. 그 이유는 음주로 인해 면역능력이 저하되면 여드름 균의 증식이 쉬워져서 염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음주 후에는 체내의 수분 손실이 일어나기 때문에, 피부의 수분손실도 함께 발생하면서 염증이 악화되고 피부 재생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주는 체질과 무관하게 여드름에 나쁜 영향을 주는 음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 하나, 누구에게나 여드름을 악화 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은 당분이 많은 음식입니다. 당분이 많은 음식은 고혈당, 고인슐린혈증, 고안드로겐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피지선이 증식되고 모낭 상피 과각화증을 유발하여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혈당을 유지하는 당뇨병 환자나 비만 환자가 반드시 여드름 질환을 앓는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고당분이 여드름을 악화 시키는 음식 중 하나이긴 하지만,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필수 조건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여드름 환자라면 ‘당분이 많은 음식은 줄이는 것이 좋겠다’, 정도로 인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돼지고기는 태음인·소음인이 주의해야 할 음식

두 번째, 누구에게나 공통적으로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체질적인 관점에서 선별이 필요한 음식이 있습니다. 여드름 악화 요인으로 흔히 생각하는 음식은 육류, 초콜렛, 커피 그리고 밀가루 음식이 있습니다.

 

여드름 환자분들과 이야기해보면, 돼지고기 섭취로 인해 누구는 증상이 더 악화됐다고 하고, 또 누구는 큰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누구는 초콜렛이나 커피를 먹으면 여드름이 안 좋아졌다고 하고, 누구는 상관없다 하면서 대답이 제각각입니다. 이런 음식들이 바로 체질적인 관점으로 선별이 필요한 음식입니다.

 

육류, 특히 돼지고기는 기름진 음식이기 때문에 섭취 시, 혈중 지질 농도가 높아지고 피지 분비가 증가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혈중 지질 농도가 높아졌다고 해서 피지선 세포까지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육류가 지방질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여드름 환자들이 금해야 한다는 관점보다는 체질에 따른 선별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태음인이나 소음인들은 돼지고기를 금하는 것이 필요하고, 소양인들은 조금은 돼지고기를 편하게 먹어도 되지만 소고기나 닭고기를 주의해야 합니다.

 

 

초콜렛과 커피, 밀가루 음식도 체질에 따라 영향 달라

초콜렛이나 커피 등 카페인류도 태음인이나 소음인이라면 신중하고 조심하는 것이 필요하고 소양인, 태양인이라면 조금은 편하게 먹어도 됩니다. 반대로, 밀가루 음식은 소양인이나 태양인이라면 여드름을 악화 시킬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태음인이라면 조금은 편하게 밀가루 음식을 섭취해도 됩니다.

 

여드름에 영향을 주는 음식들, 정확한 체질 진단을 통해서만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입니다. 여드름 치료에 정확한 체질 진단을 기본으로 하는 피부호흡건강법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여드름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