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청피반, 짧아지는 옷차림이 두려운 당신

초기에 치료받고 운동, 반신욕으로 혈액순환능력 증강시켜야

망상청피반 치료는 체질과 발병 원인에 맞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시에 그에 따른 생활습관을 병행해야 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주는 대표적 생활습관은 운동과 목욕입니다.

외부온도변화에 따라 피부에 그물모양의 반을 형성하는 망상청피반은 추운 환경에서 악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에 청자색의 반이 짙어지고 범위도 넓어지는 것이 이 질환의 특징입니다.

 

 

여름철 노출로 고민을 안기는 망상청피반

겨울철에는 긴 팔, 긴 바지를 주로 입습니다. 즉, 피부가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망상청피반 환자들이 별로 고민스러워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름철, 옷이 짧아지면 질환의 증상이 노출되기 때문에 고민을 하는 망상청피반 환자분들이 계십니다.

 

또한 얼룩덜룩한 환부가 냉방이 있는 외부 환경, 즉, 찬바람에 직접 노출되어서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망상청피반 환자분들은 더운 계절인 여름철에 많이 고민을 하시게 됩니다.

 

그렇다면 피부에 얼룩덜룩한 그물모양으로 청자색의 반을 형성하는 망상청피반은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해야 할까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에 치료하는 것입니다.

 

대게 망상청피반은 여성이나 소아에게 호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여성이나 소아는 건강한 남성보다 손발이 차가운 경우가 많고, 피부도 얇습니다. 그러다보니 망상청피반 발병 초기에는 ‘추워서 피부색이 변했나 보다’, 하고 가볍게 생각하여 지나치기 쉽습니다.

 

 

 

초기에 치료하면 호전 속도 빨라

망상청피반은 발병 초기에는 사지, 그 중에서도 하지에 주로 발생을 합니다. 발목 관절이나 무릎 주변과 같은 피부가 얇아서 혈관이 노출되기 쉬운 부위에 호발합니다.

 

 

추울 때 손끝, 발끝이 붉거나 하얗게, 혹은 파랗게 변하는 것은 생리적인 변화일 수 있습니다. 사지말단(손끝, 발끝)까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발가락, 손가락 끝의 색이 일시적으로 변한 것이라면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청자색의 그물모양이 발목 주변, 무릎 주변에 생기기 시작하고, 부위가 점차 상체 쪽으로 넓어진다면 망상청피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망상청피반은 발병 초기, 즉, 적은 부위에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호전 속도가 빠릅니다. 하지만 부위가 넓어지거나 그물모양이 굵어지고 청자색이 짙어질수록 치료 기간이 비례해서 요구됩니다. 때문에 망상청피반은 발병 초기에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반신욕은 필수

그 다음 중요한 것은 적절한 운동과 반신욕입니다.

 

망상청피반 치료의 큰 원칙은 혈액순환 능력을 증강시키는 것입니다. 피부에 그물모양이 생기는 이유를 쉽게 설명하자면, 혈액순환이 체표면, 사지말단까지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이유는 전신적 기저 질환 때문일 수도 있고, 혈액응고 인자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물질이 생겼다거나, 자가면역질환에 의해서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망상청피반 치료는 체질과 발병 원인에 맞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시에 그에 따른 생활습관을 병행해야 합니다.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주는 대표적 생활 습관은 운동과 목욕입니다.

 

운동은 사지말단으로 혈액이 쭉쭉 갈 수 있게 해준다는 느낌으로 팔다리를 가볍게 흔들면서 걷는 것이나, 혹은 가벼운 조깅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따뜻한 물에 수시로 반신욕을 하면서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즉, 혈관 주변의 근육이 이완되게 해주는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음주와 흡연 반드시 금해야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음주나 흡연은 반드시 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망상청피반은 여성에게 흔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남성에게도 간혹 발생하는데 이런 남성분들의 특징은 흡연이나 음주를 많이 하는 분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남성에게 망상청피반이 발생할 경우, 피부색 변화 뿐 아니라 피부의 궤양을 형성하는 청피반성 혈관장애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망상청피반은 혈액순환장애와 혈관장애로 인한 질환이기 때문에, 음주와 흡연이 증상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때문에 망상청피반 환자인데 음주와 흡연을 하신다면 금주, 금연부터 반드시 권해 드립니다.

 

망상청피반, 서양의학적으로는 혈액순환개선제, 항혈소판제제 등을 처방하지만 뚜렷한 치료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운 질환입니다. 그 이유는 체질에 따른 특징과 올바른 생활 교정, 운동법 등이 병행되지 않아서이기도 할 것입니다.

 

망상청피반, 체질진단과 생활교정을 병행하는 피부호흡건강법으로 치료하신다면 더워지는 계절, 짧아지는 옷차림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망상청피반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