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심해지는 지루성피부염, 지루성두피염,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여름철 심해지는 지루성 피부염과 두피염

습하지 않고 청결한 환경 조성하여 악화 방지해야

덥고 습한 계절에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입니다. 효모균, 박테리아가 증식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항진균제가 포함된 샴푸나 제품 등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루성피부염은 건성 혹은 기름기가 있는 인설이 동반된 붉은 판상, 혹은 황색의 판이 형성되고 가려움이 동반되는 피부질환입니다.

 

 

덥고 습한 날씨는 지루성피부염·지루성두피염 악화 원인

지루성피부염이 두피에 발생하는 것을 지루성두피염이라고 부릅니다.

 

지루성두피염은 염증부위의 표피탈락이 일어나고 인설이 생기면서 비듬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인설은 희끗희끗한 건성비강진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홍반과 삼출물(진물), 가피(딱지)를 동반한 유성의 지방성 비강진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덥고 습한 여름철에 지루성피부염이나 지루성두피염이 심해지는 이유는, 지루성피부염의 발생 원인을 생각해보면 쉽게 추측이 가능합니다.

 

지루성피부염이나 지루성두피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진 것이 없지만, 여러 가지 가설은 존재합니다. 계절과 연관성 있는 요인으로는 피지, 그리고 박테리아 혹은 효모균의 번식이 있습니다.

 

여름철, 기온이 높고 습하면 땀 분비가 많아지게 됩니다. 더불어 피지 분비량도 비례하게 되고 그로 인해 지루성피부염·지루성두피염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땀과 피지 분비가 많은 환경은 아무래도 박테리아나 효모균의 번식이 쉬운 환경이 됩니다. 때문에 습한 계절에 땀이나 피지 분비가 많아지고 박테리아나 효모균의 번식이 왕성해지면서 지루성피부염이나 두피염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땀 분비나 피지 증가 예방할 수 있는 생활관리 필요

그렇다면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요즘과 같은 계절에 악화되는 지루성피부염·지루성두피염 환자들은 어떤 생활관리가 필요할까요?

 

덥고 습한 계절에 악화되는 환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입니다. 효모균, 박테리아가 증식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니조랄과 같은 항진균제가 포함된 샴푸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땀 분비나 피지의 증가는 지루성피부염·지루성두피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면으로 된 속옷을 착용하여 땀 흡수가 잘 되도록 해주시고 환부를 통풍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머리를 감고 난 후에는 머리가 젖은 상태로 땀과 섞이지 않도록 두피까지 깨끗하게 건조해야 하고, 모자나 베게 등에 두피가 눌려서 환부가 습하게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외선 차단제는 피부보호를 위해 필요하지만, 너무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이나 연고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본치료 위해서는 피부의 이상 염증반응 해결해야

지루성피부염·지루성두피염의 원인으로 거론되는 피지 분비, 박테리아, 효모균의 번식, 스트레스 등은 지루성피부염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기보다는 지루성 피부염이 호발할 수 있는 환경조건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더 타당합니다.

 

보다 직접적인 원인은 피부 면역시스템의 이상으로 표피가 과증식되고 이상 염증반응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염증이 반복되고 인설이 증가하면 박테리아나 효모균의 번식이 쉬운 환경이 된다는 것이 지루성피부염의 발생 기전으로 더 타당합니다.

 

때문에 피지를 줄이고 박테리아, 효모균을 줄일 수 있는 생활습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피부의 이상 염증반응을 해결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지루성피부염·두피염은 치료될 수 있습니다. 체질진단 및 생활교정과 치료가 병행되는 피부호흡건강법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지루성피부염 칼럼 더보기 지루성두피염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