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불순과 여드름,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생리불순으로 인한 여드름, 피임약을 먹어라?

피임약은 일시적이고 인공적인 호르몬 조절일 뿐 근본치료 될 수 없어

피임약을 먹으면 생리도 이루어지고 여드름도 개선되긴 합니다. 하지만 난소기능이 정상화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피임약을 끊으면 무월경이나 여드름은 다시 발생하게 됩니다.

여성 여드름 환자분들 중에는 생리불순, 월경불순, 혹은 무월경, 희발월경처럼 생리 주기가 지나치게 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생리불순을 동반하면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다낭성난소증후군 (polycystic ovary syndrome, PCOS)이 있습니다.

 

 

월경불순과 여드름 발생시키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배란이 잘 되지 않아서 월경 주기가 길어지거나 희발월경, 무월경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들이 여드름을 앓는 이유는 호르몬의 불균형에 있습니다.

 

여성의 생리 주기에 관여하는 여성 호르몬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대표적입니다. 여성의 일반적인 생리 주기를 28일로 했을 때, 배란이 되기 전 14일 동안에는 에스트로겐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배란 후에는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면서 우세하게 됩니다.

 

만약 배란된 난자가 임신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다시 감소하면서 두꺼워졌던 자궁내막이 탈락하여 월경, 생리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즉,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주기적인 변화가 배란, 월경의 과정을 유도하고 진행하는 것입니다.

 

 

여성호르몬의 변화와 균형 깨진 것이 원인

안드로겐(남성호르몬)의 일종인 테스토스테론은 월경 주기 내내 비교적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여성의 생리적인 호르몬의 변화와 균형입니다.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테스토스테론의 생리적인 변화>

출처 : http://scarlettheights.blogspot.kr , Complete Cycle with Testosterone

 

그런데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들은 이들 호르몬 중에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원활하게 생성되지 못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테스토스테론이 높습니다. 이를 고안드로겐혈증이라고 표현합니다.

 

이런 남성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하고 피지선의 생성을 유도하여 피지 분비가 많아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 여드름이 악화되기 쉽다는 것이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들의 여드름 발생 기전입니다.

 

 

피임약 복용은 인위적으로 호르몬 작용 조절하는 것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즉 월경불순이나 생리불순을 갖고 있는 여드름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법은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인체 외부에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결합한 약물을 투여하여, 인위적으로 자궁내막의 탈락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또한 월경, 생리에 이상이 없어도 피임약을 여드름 치료를 위해 복용하기도 합니다. TV에서 여드름에는 피임약을 복용해라, 하는 광고를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피임약으로 여성호르몬을 공급하여 피지선을 자극하여 피지분비 증가와 여드름을 유발하는 남성호르몬, 안드로겐이 덜 작용을 하게 만들어 여드름을 줄인다는 것입니다.

 

        <여드름이나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처방되는 피임약>

 

다낭성 난소 증후군 한자들은 무배란으로 무월경, 희발월경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여성호르몬의 생성과 균형이 깨져 고안드로겐 혈증으로 여드름까지 유발되니, 남성호르몬을 억제도 시키고 자궁내막도 탈락시킬 겸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인위적 호르몬 공급은 우리 몸의 기능 퇴화시켜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들은 여성호르몬을 생성하고 균형을 맞추는 난소의 기능이 불완전하여 배란이 안 일어나고, 생리가 안 일어나며, 희발월경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외부에서 피임약을 통해 인공적으로 호르몬을 공급해주면 우선은 자궁내막이 탈락하여 생리가 이루어지고, 남성호르몬이 높은 상태를 개선시켜 여드름도 좋아지는 듯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효과일 뿐입니다.

 

난소기능이 정상화되어 호르몬이 생성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피임약을 끊으면 또 다시 무월경, 배란장애, 여드름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외부에서 인공적으로 호르몬을 투여하다보면 우리 몸 스스로 호르몬을 생성하려는 기능이 더욱 퇴화될 수 있습니다.

 

 

근본적 치료하려면 몸의 기능 회복시켜야

피부호흡건강법에서 생리불순, 여드름을 치료하는 포인트는 몸의 기능 회복입니다.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장단점을 찾자면 서양의학은 기전을 조절하여 증상을 호전시키는 작용은 뛰어납니다. 반면 기능 자체를 회복하기는 힘들다는 것이 서양의학의 단점입니다.

 

생리불순, 여드름 환자도 마찬가지로 몸 안에서 스스로 호르몬을 생성, 조절하여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몸의 기능 자체를 회복시켜주는 것이, 부작용 없이 생리불순과 여드름을 함께 치료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