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두피염의 증상과 생활관리법

지루성 두피염이 있을 때는 두피에 습윤한 환경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의 활동이 왕성한 부분에 주로 나타나는 만성적인 피부염입니다. 주 증상은 인설, 홍반성 판, 가려움 등이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인설, 홍반, 가려움증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 활동이 왕성한 부위에 자주 생깁니다. 입 주변, 코 주변, 귀 주변, 목, 가슴, 겨드랑이 등에 자주 발생합니다. 하지만 전신 어느 곳이든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지루성 피부염이 두피에 발생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로 지루성 피부염보다 조금 더 다양한 패턴으로 나타납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대표적인 증상 중 첫 번째는 인설입니다. 보통 비듬이라고 불리는 인설은 두피 각질층이 탈락하여 하얗게 탈락하는 증상입니다. 인설이 옷이나 머리카락에 붙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두 번째 증상으로는 홍반이 있습니다. 홍반은 염증이 있는 두피 부위가 붉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홍반이 나타나는 부위에는 가려움도 동반됩니다.

 

세 번째는 가피(딱지)입니다. 가피가 형성되면서 그 부위에 진물이나 출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로 인해 악취, 통증, 따끔거림, 열감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극심한 경우 탈모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인설이나 가피로 인해 모발이 점차 얇아지기 때문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장기간 진행되면 탈모까지 조장될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올바르게 샴푸 하는 습관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을 관리하려면 샴푸 할 때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저녁 시간에 머리를 감을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샴푸를 머리카락뿐 아니라 두피까지 꼼꼼하게 바르시기 바랍니다.

 

샴푸로 머리를 헹구는 시간을 조금 더 써서 두피까지 꼼꼼하게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두피를 마사지할 때 손톱을 사용하지 마시고 손가락 끝의 뭉뚝한 면으로 살살 닦으면서 충분히 헹궈주어야 합니다.

 

또 저녁에 머리를 감은 후 반드시 두피 끝까지 깨끗하게 말려야 합니다. 두피에 습윤한 환경이 조성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통기가 잘 될 수 있도록 모자나 헤어밴드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증상을 완화시키는 동시에 염증을 억제하는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증상이 극심하다면 치료에 스테로이드 등 외용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연고 사용이나 약물 복용은 증상을 잠시 완화시킬 뿐, 대부분 다시 만성적으로 재발합니다. 그러므로 아주 극심할 경우가 아니라면 피부과에서도 외용제는 권하지 않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치료법보다는 대표적인 관리법이 존재합니다. 보통 니조랄이라 불리는 항진균제 함유 샴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증상이 최대한 완화되도록 이러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호흡건강법에서는 첫째로 두피면 염증 부위에 약침, 인설이나 가피를 청결하게 하는 한약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관리로 두피를 깨끗하게 하면서 증상을 억제할 수 있는 표치를 시행합니다.

 

둘째로 염증을 억제하는 근본치료를 진행합니다. 체질진단에 따라 식이요법과 생활요법을 교정합니다. 그 다음에 한약치료 위주로 염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치료해야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