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겨울철에 심해지는 지루성 두피염의 종류와 치료

건성과 습성 지루성 두피염으로 구분하는 지루성 두피염,
체질과 원인에 따른 피부겅강호흡법으로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루성 두피염 환자분들 중 건조해지는 가을, 겨울에 증상이 심해진다고 말씀하시는 환자분들도 있고 반대로 여름철에 증상이 악화한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즉, 지루성 두피염의 타입과 체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습성 지루성 두피염과 건성 지루성 두피염으로 나뉩니다.

 

두피의 염증, 비듬, 인설, 가려움, 악취, 심할 경우 탈모가 조장되는 것이 지루성 두피염의 대표 증상입니다. 환자 중 습도와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 심해진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습성 지루성 두피염 환자라고 표현합니다.

 

반대로 건조하고 기온이 내려가는 가을 겨울에 지루성 두피염이 심해지는 경우를 건성 지루성 두피염 환자라고 분류합니다. 습성 지루성 두피염 환자분들의 대표적인 특징은 두피의 염증으로 상처, 가피, 즉 딱지와 악취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환부가 가렵기도 하지만, 두피의 충혈과 욱신거리는 통증이 특징적입니다. 가피가 형성된 부위로는 모공을 막아 탈모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건성 지루성 두피염의 특징은 두피의 인설, 즉 비듬입니다. 두피가 외관상 보기에도 하얀 인설로 뒤덮여 있으면서 쉽게 비듬이 탈락합니다. 악취나 통증보다는 가려움을 주되게 느끼게 됩니다. 건성 지루성 두피염은 두피의 인설로 인해 모발이 얇아지고 만성화 될 경우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 체질와 원인에 따라 근본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습성, 건성 지루성 두피염은 증상의 차이로 구별하지만 두피의 반복된 염증으로 생기는 불편감과 장기적으로는 탈모가 초래될 수 있다는 점은 같습니다.

 

그리고 보통은 체질이나 병리, 기전 등을 구별하지 않고 니조랄과 같은 샴푸 제제나 스테로이드 외용제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호전 반응이 더디고 재발을 반복하게 됩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치료 원칙은 우선, 두피를 깨끗이 해줘야 합니다. 두 번째는 반복되는 염증은 근본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염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과정에서 체질과 병리기전에 따라 두피의 열을 내려줄 것이냐, 두피의 원활한 혈액공급을 도와줄 것이냐 등으로 세세하게 치료법이 나뉘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지루성 두피염 치료가 실패하고 재발을 반복하는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두피의 청결만을 주장하거나, 스테로이드 등으로 염증을 억제해주는 것에만 치우치기 때문입니다. 반복되는 지루성 두피염, 체질과 원인에 따른 피부호흡건강법으로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루성 두피염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