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를 앓은 후 자반증이?! 감기와 자반증의 연관성

감기를 앓은 후 자반증이?! 감기와 자반증의 연관성

감기 후의 염증반응, 면역 튼튼히 하고 약물 선별하는 한의학적 치료 필요해

감기 후 자반증이 발생하셨다면 나의 면역기능이 튼튼하지 못해서 감기로 인한 염증이 혈관에까지 진행되었다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역기능이 튼튼해질 수 있도록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를 앓은 이후에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며 자반증이 생겼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실제로 자반증 환자의 75% 이상에서 최근, 상기도 감염의 기왕력을 보인다는 통계 수치가 있는 것을 보면 자반증과 감기가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감기와 자반증의 연관성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면역시스템이 튼튼한지 여부가 가장 중요한 요건

혈소판 수치의 이상이나 다른 기저 질환이 없이 피부의 붉은 반점, 복통, 관절통, 혈뇨 등이 동반되는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이나, 알레르기성 자반증은 혈관의 염증으로 인해 피부에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우리가 보통 감기라고 부르는 질환은 상부 호흡기의 염증을 의미합니다. 인체 외부에서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몸 안의 면역세포들이 출동해서 바이러스를 물리치기 위해 면역반응인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 염증이 어디에 발생하느냐에 따라서 발열, 기침, 콧물 등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발현되는 것입니다.

 

                                                  <상기도감염 (감기)>

 

사람마다 같은 환경에 있더라도 즉, 같은 바이러스에 노출이 되더라도 감기가 안 걸리는 사람도 있고, 혹은 증상이 가볍게 지나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어떤 경우는 감기를 오래 앓으면서 폐렴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으로 전환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바이러스, 어떤 환경에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여부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 한 것은 내 몸의 면역시스템이 튼튼한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면역체계 약해지면 염증반응이 자반증으로 이어질 수도

한편, 바이러스에 노출이 되어도 감기를 앓지 않는 사람도 있고 혹은 가벼운 감기 증상으로 지나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면역체계가 튼튼하지 못한 사람은 다양한 감기 증상을 오래 앓게 되고, 그러한 염증 반응이 몸 내부의 여러 기관으로 전파되면서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기 후에 자반증을 앓는 사람들이 이 경우에 해당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앞서 자반증은 혈관의 염증을 의미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즉, 면역시스템이 튼튼하지 못한 사람일 경우, 감기를 앓으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염증 반응들이 혈관에 영향을 주게 되고, 자반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감기 후에 자반증이 발생하였다면 바이러스 감염 등이 문제가 아니라 ‘나의 면역 능력이 튼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특히 소아 자반증은 감기를 앓고 난 후에 빈발합니다>

 

<감기 이후에 발생한 20대 성인 자반증>

 

 

감기에 먹는 약물로 인한 경우도 있어

그리고 또 한 가지, 감기 이후에 자반증이 발생할 만한 이유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약물로 인한 경우입니다.

 

보통 감기에 걸리면 다양한 해열진통제, 항생제, NSAID (비스테로이드성항염증제) 등을 복용하시는데, 이들 약물로 인해 자반증이 유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직 명확하게 실험적인 근거가 마련된 것은 아니지만, 타이레놀이라고 부르는 아세트아미노펜 제제와 코데인(codein)이 함유된 감기약을 복용한 후에 자반증이 발생했다고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아마도, 한의학적으로 보았을 때 자반증이 소음인이나 태음인에게 호발되는 질환인 만큼, 양인들에게 더 유효한 이러한 약물들이 소음인, 태음인들에게 반응을 일으켜서 오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감기 후 자반증이 발생하셨다면 첫째는 나의 면역기능이 튼튼하지 못해서 감기로 인한 염증이 혈관에까지 진행되어 자반증이 발생한 것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역기능이 튼튼해질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체질을 고려하여 약물을 선별해야만 보다 빠르게 자반증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반증 치료, 피부호흡건강법에서 체질진단, 약물선별, 그리고 면역기능 회복을 다같이 중요시하는 이유입니다.

 

자반증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