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반증이라는데 복통이 심합니다

자반증은 붉은 반점이나 혈뇨 없이 관절통과 복통이 먼저 나타나기도 합니다

 

 

HS 자반증의 대표적인 증상에는 붉은 반점, 혈뇨나 단백뇨, 관절통 및 복통이 있습니다.

 

자반증에서 복통이 발생하는 것은 장점막의 출혈이나 부종이 원인입니다.

 

이 중 혈뇨나 단백뇨는 육안이 아니라 소변검사를 통해서 발견할 수 있으므로 현미 경상 혈뇨, 현미 경상 단백뇨라고 표현합니다. 붉은 반점이나 복통, 관절통은 자각증상이기 때문에 맨눈으로 관찰이 가능하며 자반증 진단의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붉은 반점과 복통, 관절통이 함께 나타나는 자반증도 있습니다. 그런데 먼저 복통과 관절통이 나타나고 붉은 반점은 나중에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초기에 자반증이라는 진단을 놓치는 일도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복통이나 관절통만 나타난다 하더라도 몸을 자세하게 관찰하여 어떤 상황에 해당하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반증에서 복통이 발생하는 것은 장점막의 출혈이나 부종 때문이라고 알려졌습니다.

 

붉은 반점은 맨눈으로 보기에 흉할 뿐 자각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반면 복통은 기본적으로 음식물 섭취에 어려움을 줍니다. 복통과 함께 구토나 설사가 동반되기도 해서 복통이 심한 자반증은 환자들이 매우 힘들어 합니다.

 

기본적인 치료법에 근거하여 치료한다면 충분히 회복할 수 있습니다.

 

복통 위주의 자반증이 있는 경우라면 수분섭취를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구토나 설사가 동반되는지에 관계없이 충분한 수분 공급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음식물을 넘기기 힘들어 할 경우 수액을 공급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조치로는 가능한 복부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또 강하지 않은 강도로 배꼽 주변을 살살 마사지하여 장 운동을 돕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반증이 복통을 동반했다고 해서 지나치게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반증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염증이 혈관에만 침범되었는지, 아니면 복부에 있는 장기에도 침범되었는지 여부입니다.

 

기본적인 치료법은 염증을 억제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 또 체력과 면역력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복통을 동반한 자반증, 근본적인 치료에 근거하여 치료한다면 충분히 회복 가능합니다.

 

 

자반증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