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 3가지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 3가지

인체의 균형이 무너져서 나타나는 질환들, 조기에 적절한 대응이 관건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은 주사, 갱년기 증상, 자율신경 불균형이 있습니다. 안면홍조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그 진단을 바탕으로, 인체의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피부호흡건강법을 통해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여드름으로 오인하기 쉬운 주사(rosacea)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 첫 번째는 주사(rosacea)입니다. 주사는 얼굴에 발생하는 만성적인 충혈성 질환입니다.

 

  <주사(rosacea)>

 

얼굴의 홍반과 모세혈관 확장으로 시작되며, 모낭성 염증성 구진, 농포, 염증성결절 등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염증이 안검이나 결막, 각막 등을 침범하기도 합니다.

 

  <주사 (rosacea)>

 

주사는 초기에 자각증상 없이 코 주변 얼굴이 벌겋게 되거나 구진이 나타나기 때문에 여드름으로 오인되기 쉽습니다. 때문에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이뤄져야 합니다.

 

주사가 아닌 피부질환이 있을 때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한 후 주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스테로이드성 주사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외용제를 피부에 사용할 때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주사는 난치성 질환으로 치료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 만성화 단계로 진행되었을 경우입니다.

 

대부분 발병 초기에 적절한 진단을 하지 않은 채 항생제나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e), 스테로이드 외용제 등이 처방받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 약물은 처음에는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차 증상이 약물에 반응하지 않게 되며, 결국 많은 주사 환자분들이 만성화 단계에 접어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사로 인해 안면홍조가 발생한 경우, 반드시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피부호흡건강법으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인한 안면홍조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질환, 두 번째는 갱년기 증상으로 인한 안면홍조입니다. 여성이 폐경 전후로 겪는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은 발열, 발한, 안면홍조입니다.

 

  <다양한 갱년기 증상들> 출처-httpswww.34-menopause-symptoms.comhot-flashes-about.htm

 

갱년기에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기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폐경 후에는 난소의 여성호르몬 생산이 감소합니다.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시상하부에 영향을 주고, 그 결과 시상하부에서 체온 조절 기능이 어그러지면서 갱년기가 찾아오는 것입니다.

 

체온이 떨어지지 않는데도 시상하부에서 몸이 춥다고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발열, 발한, 혈관확장을 일으켜 안면홍조를 유발하게 됩니다.

 

 

갱년기에 호르몬 요법은 신중하게 선택하길

그래서 서양의학적으로 갱년기 안면홍조를 치료할 때는 에스트로겐을 공급해줍니다. 여성호르몬을 외부에서 공급해줌으로써 인위적으로 폐경이 안 된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것입니다.

 

체질에 따라 호르몬 요법이 득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이 나이가 들어 폐경이 오면 여성호르몬 생성이 안 되는 것은 인체의 섭리입니다. 외부에서 여성호르몬을 공급하는 것은 인체의 규칙을 깨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위적인 여성호르몬 공급은 또 다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호르몬요법으로 인해 유방암이나 자궁암의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자율신경계 불균형으로 인한 안면홍조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질환, 세 번째는 자율신경계 불균형으로 인한 안면홍조입니다. 주로 안면홍조를 일으킬 만한 기저 질환이 없을 때 생기는 안면홍조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주변 온도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는 증상이 있습니다. 또 조금만 긴장하거나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때 매우 예민하게 얼굴이 붉어지기도 합니다.

 

인체 상부의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얼굴의 모세혈관이 확장됩니다. 그 결과 안면홍조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권해지는 치료 방법은 교감신경차단술,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섣부른 절제술은 부작용 유발

그런데 교감신경차단술이나 절제술은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절제술로 교감신경항진을 인위적으로 차단한 결과, 시술 부위 외의 다른 교감신경이 보상성으로 항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보상성 안면홍조라고 합니다.

 

인체의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상호 보완하고 조절하며 작동합니다. 그래서 어느 한쪽을 인위적으로 차단하면 그에 따른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체온 유지 균형 깨진 상태로 설명

안면홍조는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피부질환으로 인한 안면홍조와 인체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하는 안면홍조입니다.

 

피부질환으로 인한 안면홍조의 대표적 질환은 주사(rosacea)입니다. 주사는 혈액이 비정상적으로 안면부로 몰리고 염증이 발생하는 원인을 해결하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인체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하는 안면홍조는 갱년기 증상이나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으로 인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를 한의학적으로 심화상염증(心火上炎證)이라고 표현합니다.

 

우리 몸은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심장에서부터 사지말단까지 체온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더불어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기본적인 상태입니다.

 

이러한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다양한 이유로 인해 체온 유지의 균형이 깨진 상태를 심화상염증(心火上炎證)이라고 표현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는 우리 몸의 균형 잡아주는 치료방법

갱년기에 여성호르몬 생성이 줄어드는 것은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당연한 인체의 반응입니다. 그런데 여성호르몬 감소가 곧 안면홍조로 이루어진다면, 이는 우리 몸이 호르몬 감소라는 변화에 자연스럽게 적응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는 바로 이러한 갱년기 변화에 몸이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자율신경 불균형의 경우도 같은 원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자율신경 균형이 깨져서 교감신경이 항진되었다고 하여 항진된 교감신경을 차단하지 않습니다. 온도나 감정, 환경 변화에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돕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그 진단을 바탕으로, 인체의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피부호흡건강법을 통해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안면홍조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