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의 형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여드름은?

여드름의 형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여드름은?

여드름, 병변제거보다 중요한 것은 2차 감염 예방과 생활관리

여드름을 압출할 때는 면포의 내용물이 완전히 제거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후 생활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여드름은 쉽게 재발합니다.

여드름은 가장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피부질환 중 가장 가벼운 형태지만, 만성적인 경향을 보이는 질환이 바로 여드름입니다. 이처럼 여드름은 재발이 잦고 보통 얼굴에 발생하기 때문에 가장 고민이 되는 피부질환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여드름이 어떤 형태로 발생하고 발전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여드름은 어떤 것인지,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드름의 형태, 면포-> 농포-> 결절로 발전

여드름의 형태, 첫 번째는 면포입니다. 면포는 여드름의 가장 초기 단계로, 각질과 피지가 합쳐진 것들이 모낭을 막고 있는 형태입니다. 보통 이 형태를 좁쌀여드름이라고 합니다. 좁쌀처럼 1mm 이하로 자잘하게 생기는 여드름을 말합니다.

 

면포는 개방 면포, 폐쇄 면포 두 종류로 나뉩니다. 개방 면포를 쉽게 표현한다면 블랙헤드라 할 수 있습니다. 폐쇄 면포는 화이트헤드입니다.

 

              <면포성 여드름, 개방 면포>

 

개방 면포가 발생하는 기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낭 입구가 넓어져 입구에 피지나 각질, 먼지 등 이물질 덩어리가 끼게 됩니다. 그 덩어리가 산화되어 검게 보이게 됩니다.

 

코에 블랙헤드가 생겼을 때 면봉으로 누르면 검은 깨 같은 것이 나오는데요. 이것이 바로 각질, 피지가 합쳐지면서 산화된 물질입니다.

 

             <좌- 면포성 여드름, 폐쇄 면포 / 우- 개방 면포 발생 기전> 

 

여드름의 두 번째 형태는 농포입니다. 면포에서 발전한 여드름의 형태를 말합니다. 농포란, 여드름 입구에 농이 관찰되는 염증성 상태입니다.

 

농포는 염증 때문에 표면이 붉고 끝에 노랗게 농이 달린 형태로 나타납니다. 간혹 세안할 때 자극을 가하면 출혈과 함께 농이 배출되기도 합니다.

 

농포성 여드름을 잘못 건드리면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농은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서 상처는 열린 상태로 감염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농포를 함부로 건드리면 안 됩니다.

 

                          <농포성 여드름>

 

 

무리하게 압출하면 2차 감염 위험 있어

여드름의 세 번째 형태, 결절입니다. 농포가 더 발전한 상태를 말합니다. 결절도 농포와 마찬가지로 염증성 병변입니다. 다른 점이라면 결절이 피부 더 깊은 곳에 위치한다는 것입니다.

 

결절 상태가 되면 여드름의 크기 자체가 수mm 이상이 됩니다. 간혹 여러 개의 결절이 합쳐져서 1cm 이상으로 융합된 형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결절성 여드름은 염증이나 농이 심부까지 존재하는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흉터를 남기기 쉽습니다. 결절성 여드름 역시 함부로 건드려서는 안 됩니다.

 

                          <농포성 여드름과 결절성 여드름이 혼재된 여드름>

 

여드름을 치료할 때 여드름을 외관적으로 제거하는 압출 과정이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적절하게 제거해주면 더 빨리 아물고 치료 효과도 빠릅니다. 단, 여드름을 압출할 때는 클렌징과 살균이 매우 중요합니다. 2차 감염을 막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압출할 때는 면포의 내용물이 완전히 제거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환자 본인이 압출하는 것보다는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곳을 찾아 압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을 치료할 때는 압출을 통해 이미 생긴 병변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한 과정이지만, 이후 생활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여드름은 쉽게 재발합니다.

 

피부호흡건강법에서는 여드름 치료에 체질진단, 생활관리, 식이관리를 반드시 병행합니다. 그래야 여드름의 재발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드름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