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에 심해지는 손바닥 발바닥 습진, 한포진

손바닥, 발바닥 땀의 분비와 밀접한 부분에 생기는 한포진,
그러나 땀이나 땀샘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한포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의료계 종사자, 네일 케어, 도서관 사서, 요리사 등의 직업군에서 한포진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포진은 손바닥에 물집이 생기거나 각질층이 벗겨지면서 상처가 나는 것, 간지럼증을 주소증으로 합니다. 한포진은 주로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발생합니다.

 

이 질환은 손바닥이나 발바닥 땀의 분비와 밀접한 부위에 주로 나타난다고 해서 한포진이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땀이나 땀샘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포진은 크게 세 가지 타입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경우는 외부적인 자극으로 한포진이 악화할 만한 환경적인 요소에 노출되는 경우입니다.

 

라텍스 장갑, 특정 화학물질, 알코올, 책 이물질을 많이 만지는 직업들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의료계 종사자, 네일 케어, 도서관 사서, 요리사 등의 직업에서 손바닥·발바닥 습진이나 한포진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 경우는 아토피와 같은 만성적 피부질환을 동반하는 경우입니다. 아토피는 원인불명의 만성 피부염이기 때문에 몸의 여러 부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만성 피부 습진이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나타날 경우 한포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굳이 아토피와 한포진을 구분해서 생각할 필요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 아토피를 경험했거나 현재 경험 중인 환자에게 한포진의 발병률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세 번째는 특별한 기저 질환이나 직업적인 요인이 없는데도 손바닥과 발바닥에 만성습진을 경험하는 경우입니다. 주부습진, 임신 중이나 임신 후에 발생하는 습진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는 대부분 환자가 한포진 발병 전후 면역력이 저하될 만한 사건을 경험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체력보강과 면역력 증강이 필요합니다. 그와 동시에 피부가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된 치료법입니다.

 

상처가 빨리 아물게 하는 동시에 피부가 신속히 재생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한포진 치료의 핵심입니다.

 

한포진의 일반적인 치료법은 가려움과 염증 등의 증상 제어를 위해 스테로이드 연고나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상처가 있는 경우 항생제 연고를 바르기도 합니다.

 

한포진의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피부가 재생되는 속도가 병변이 발생하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계속 환부가 덧나며 넓어지고 증상이 반복됩니다. 따라서 환부의 상처가 아물며 피부가 빨리 재생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손바닥과 발바닥에 가해지는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고무장갑, 화학약품 등 손에 자극을 줄 만한 요인들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면서 피부를 재생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치료의 삼박자가 잘 맞아야 한포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피부호흡건강법에서 한포진을 치료할 때도 이러한 치료방향을 적용합니다.

 

다른 질환들은 대부분 면역력을 튼튼히 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반면 한포진은 반드시 면역 약침, 외용제, 재생침 등을 환부에 적용합니다. 피부가 빨리 재생되고 상처가 아물도록 하는 치료를 반드시 병행하는 것입니다.

 

한포진을 치료할 때는 내치와 외치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피부의 면역력을 튼튼히 하며 피부가 재생, 회복될 수 있도록 한다면 한포진도 충분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한포진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