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에 몽우리가? 결절홍반과 경결홍반, 결절성 혈관염

하지에 몽우리나 결절이 생기는 질환, 결절홍반과 경결홍반의 감별

면역체계이상으로 인한 피부혈관의 염증반응인 결절홍반, 경결홍반, 결절성 혈관염은 면역시스템을 회복하고 정상화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생활이나 식이교정을 병행할 때 질환의 재발률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발생원인이 불분명, 자가면역질환의 하나로 여겨지는 결절 홍반

하지에 콩알만한 크기로 몽우리나 결절이 생기는 질환으로 결절홍반이 있습니다. 주로 하지 피부에 홍반성 압통성 결절, 쉽게 말해 색이 붉고 만지면 아픈 몽우리가 생기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러한 결절은 주로 하지에 생기지만 안면부, 상지, 체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환부가 붉어지면서 통증이 있는 결절에는 열감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결절홍반>

<결절홍반>

발병 원인으로 세균이나 진균 혹은 약물 등에 의한 과민반응 즉 특정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염증이 생겨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검사를 해도 원인이 모호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원인 불명의 알레르기성 염증반응이기 때문에 자가면역 질환의 한 가지 타입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인 베체트병 환자가 다리에 결절 홍반을 주요증상으로 말하는 것이 이와 같은 특징입니다.

결절홍반은 대부분 만성적으로 진행되고 발열이나 피곤함, 다발성 관절통과 같은 전신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나 피로 등에 악화되기도 합니다.

30대 이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경결홍반

결절홍반과 감별해야할 질환으로는 경결홍반이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30대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며, 압통을 동반한 결절이 하지에 대칭적으로 발생합니다.

  <경결홍반, 결절성혈관염>

경우에 따라서는 궤양이나 색소침착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몽우리가 만져지는 결절과 만지면 아픈 것이 결절홍반과 비슷하지만 염증으로 인한 열감이나 전신증상은 결절홍반보다 미비합니다.

과거에는 경결홍반이 피부결핵으로 인한 증상으로 보았습니다. 그런데 경결홍반환자의 2/5정도에서는 결핵의 병력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기는 하지만, 실제 활동성 결핵이 진단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치료에 있어서도 항결핵제 보다 스테로이드가 유효하기 때문에 경결홍반이 결핵과 연관성이 있는 질환인지는 의심이 되고 있습니다. 그보다는 경결홍반의 결절은 피하지방층의 혈관염에 의해 2차적으로 지방의 궤사가 초래된 것으로 보고, 최근에는 결절성 혈관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경결홍반은 사지말단이 푸르게 변하는 말단 청색증이나 혈액의 저류를 가진 젊은 여성에게 쉽게 발생합니다. 추운 계절에 악화되고 따뜻한 계절에는 조금 호전이 되면서 병리조직학적으로도 소동맥 또는 소정맥이 폐색된 곳 피하지방층에 섬유화나 지방궤사가 일어나서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핵보다는 원인모를 혈관염으로 인한 증상으로 봐야 타당할 것입니다. 따라서, 피부에 몽우리 결절이 생기면서 경결홍반이 의심된다면 무조건 독한 항결핵제를 사용하기 보다는 결핵의 양성 여부를 체크한 후에 알맞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치료가 기본, 결절홍반의 경우 항결핵제를 병행하기도

결절홍반, 경결홍반, 결절성 혈관염 모두 스테로이드 치료를 기본으로 합니다. 자가면역반응으로 인한 염증성 질환, 원인모를 혈관염에 특별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결절홍반의 경우에는 전신증상에 따라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물의 대칭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경결홍반은 앞서 얘기한 것처럼 피부결핵의 가능성도 보기 때문에 항결핵제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염증억제를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즉, 염증 자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근본적인 해결법은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자가면역질환이 그러하듯 호전과 악화를 반복합니다. 또 스테로이드 약물을 중단한 후에 다시 재발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있다면 단순히 여지기 말고 정확히 진단 받아야

면역체계이상으로 인한 피부혈관의 염증반응인 결절홍반, 경결홍반, 결절성 혈관염은 면역시스템을 회복하고 정상화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생활이나 식이교정을 병행할 때 재발률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다리에 콩알모양으로 몽우리가 생기고 통증과 함께 열이 난다면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혈관염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