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성 피부염, 유발 물질 찾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

접촉성 피부염,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 방어력 자체를 높이는 것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접촉 물질을 찾는 것은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피부가 얼마큼 예민해졌는지, 피부장벽의 상태와 피부의 면역력은 어떠한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외부물질과 접촉해서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이란 외부 물질과 접촉해서 발생하는 피부염을 말하며, 습진의 일종이기도 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모든 사람에게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는 정도의 자극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입니다. 어떤 물질에 대한 특정 알레르기 반응이라기보다는 강한 자극이나 마찰, 혹은 독한 화학제품 등으로 인해서 피부염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의 경우 장시간 축축한 기저귀와 접촉해서 발생한 기저귀 피부염이나, 혹은 독성이 있는 화학제품에 대한 반응, 주방 일을 장시간 하여 물과 세제에 오래 접촉한 경우, 또는 스타킹, 속옷의 고무줄, 벨트 등과 같이 압박이 강했을 때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이 이에 해당합니다.

  <스타킹 압박부위에 발생한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 반응으로 일어나는 접촉성 피부염

두 번째 접촉성 피부염은 특정 알레르겐, 항원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일어나는 접촉성 피부염입니다.

보통 사람들에게는 피부염을 일으키지 않지만, 이 물질에 감작된 사람에게 피부염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피부염 발병 전후의 상황을 들은 후 항원을 유추합니다. 항원으로 해당할 만한 물질이 확인 되면 그 물질을 피부에 붙여, 피부반응이 일어나는지를 체크하는 하는 첩포검사(patch test)를 통해 항원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또는 환자가 접촉한 물질을 직접 환자의 피부에 문지르면서 그 물질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유발 검사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원인 물질은 1회 접촉으로 감작이 잘 되지 않습니다.

장기간동안 반복 접촉을 통해 발병하고, 첩포 검사나 유발 검사를 할 때의 접촉 물질의 농도나 시간 등에 따라 위음성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특정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일어나는 접촉성 피부염은 소량의 자극에도 확연하게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가 어렸을 때부터 인지하게 됩니다. 또한 이런 알레르기 유발 물질들을 환자 스스로가 인지하고 회피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로 할 상황을 쉽게 만들지 않습니다.

  <장갑 닿는 부위에 발생한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피부 장벽과 방어력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것

실제 치료를 위해서 피부과에 내원하는 접촉성 피부염은 보통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 알레르기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병원을 찾은 환자분들은 대부분 강한 자극이나 마찰에 의해 피부염을 일어난 경우가 많지,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유발된 접촉성 피부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생각해 볼 것이 있습니다. ‘속옷의 고무줄이나 벨트, 시계줄에 접촉한 모두가, 혹은 물을 많이 만진다고 해서 누구나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바지라인, 속옷라인에 또는 시계 줄 라인에 피부염이 있었다라고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특정 물질의 자극으로 접촉성 피부염이 유발 된다기보다는 피부장벽과 방어력이 약해져서 평상시 문제가 안 되던 자극도 피부 트러블을 일으켜 피부염으로 이어졌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금속에 대한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치료, 피부 방어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해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접촉 물질을 찾는 것은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피부가 얼마큼 예민해졌는지, 피부장벽의 상태와 피부의 면역력은 어떠한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피부 장벽이 튼튼하면 일정 정도의 자극은 견딜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작은 자극이나 접촉에도 접촉성 피부염으로 이어질 수 있고, 면역반응이 일어나서 염증 반응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유발물질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민 면역반응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정도로 몸이 예민해져 있지 않은지 체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몸이 건강해지고, 피부가 튼튼해지면서 피부 방어력을 제대로 갖추는 것이 ‘피부호흡건강법’에서 강조하는 접촉성 피부염의 치료법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