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의 대한 오해, 한약도 스테로이드?!

한약에 함유된 천연 스테로이드, 합성 스테로이드와는 달라

한약의 성분이 합성 스테로이드가 아니라는 근거 중 하나는, 한약은 합성 스테로이드의 가장 큰 문제점이 ‘탈 스테로이드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한의학적 치료를 마친 후 한약을 중단한다고 해서 증상이 악화되는 등의 현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테로이드는 합성 호르몬

한약에 대한 심각한 오해 중 하나는 “한약에 스테로이드가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간혹 대학병원에서 치료 오시는 분들 중에 대학병원 의사에게 한약도 스테로이드라는 말을 들었다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한약에 합성 스테로이드는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한약도 스테로이드라는 말, 한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우선 스테로이드란 우리 몸의 부신피질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의 일종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스테로이드 약물’이라 얘기하는 것은 합성 부신피질 호르몬을 얘기합니다.

즉, 스테로이드 약물은 합성 부신피질 호르몬을 고농도로 농축해 놓은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면, 천연 부신피질 호르몬, 천연 스테로이드라고 얘기하는 것은 우리 몸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호르몬을 말합니다. 또 합성 스테로이드가 아닌 천연 스테로이드는 콩류, 채소류, 곡류 등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들에도 소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약재는 천연 스테로이드를 함유하고 있는 것

한약을 만드는 한약재로는 풀뿌리나 나무껍질 등이 있습니다. 콩류나 채소류가 천연 스테로이드를 함유하고 있는 것처럼, 자연물에서 얻는 한약재 역시 천연 스테로이드를 함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곡식이나 과일, 채소를 먹을 때 스테로이드를 먹었다고 얘기하지는 않습니다. 즉, 합성 스테로이드와 천연 스테로이드는 그 성격이 매우 다르며, 구별하여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자연에서 얻는 한약 역시, 곡식이나, 과일, 채소처럼 천연 스테로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약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스테로이드(합성 스테로이드)가 들어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한약은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현상이 나타나지 않아

한약의 성분이 합성 스테로이드가 아니라는 근거 중 하나는, 한약은 합성 스테로이드의 가장 큰 문제점이 ‘탈 스테로이드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탈 스테로이드 현상, 혹은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현상이란, 피부질환 등의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 약물을 복용했던 환자분들이 약물을 중단하면 갑자기 증상이 악화되는 등 리바운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한의학적 치료를 마친 후 한약을 중단한다고 해서 증상이 악화되는 등의 현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한의사는 합성 스테로이드를 구할수도 없습니다. 정규 한의대 교육과정을 거치고, 국가고시를 거쳐 한의사 면허증을 딴 정식 의료기관인 한의원에서 불법적인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즉, 한약에 스테로이드(합성 스테로이드)를 넣는 일은 절대 없기 때문에, 한약에 스테로이드가 들어있을 거라는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