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독감을 앓은 후, 독감 예방접종 후 발생하는 자반증

독감, 독감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자반증, 체력을 키우는 것이 우선

감기나 독감 후 자반증이 발병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튼튼해지는 것입니다. 예방접종 후에 자반증이 발병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엇보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튼튼히 하고, 체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우선 되어야 합니다.

 

체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철, 자반증 주의보

가을 겨울철은 자반증 환자들이 급증하는 시즌입니다. 건조하고 추운 계절은 체력이 약해지기 쉽고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맘때쯤 자반증으로 치료를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은 ‘감기 후에 자반증이 발병했다’, 혹은 ‘독감을 앓은 후 구토, 복통 등을 동반한 자반증이 생겼다’, 혹은 ‘독감 예방접종을 한 후 자반증이 생겼다’고 종종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독감이나 독감 예방접종 후 발생한 자반증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바이러스성 염증 반응이 혈관에 침범해서 나타나는 감기 후 자반증

우선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알레르기성 자반증, 훼노흐 쉔라인 자반증은 알레르기성 자반증이라고 말하지만, 음식물 알레르기처럼 실제 해로운 물질이 몸 안에 들어와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은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자반증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이상 면역 반응인 염증이 혈관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정 유발 물질, 항원이 없는 상황에서도 염증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넓은 의미에서 ‘자가면역성 혈관염’이라고 정의하기도 합니다.

 

감기 혹은 독감은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그 중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고열과 근육통 등을 동반한 상태를 말합니다. 바이러스의 침입으로 체내에 염증이 발생하면 열이 나고, 인후부나 코 등 염증 발생부위에 따라 콧물, 기침, 가래 등이 발생합니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Influenza

 

체력이 좋고 면역력이 좋으면 감기나 독감을 가볍게 이겨내지만, 만약 외부 바이러스 침입에 의한 염증이 인체 곳곳에 나타나고, 이 염증이 혈관에까지 침범하면 자반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염증 반응이 점차 몸 내부로 깊어지기 때문에 감기 후에 자반증이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예방접종, 바이러스를 약하게 하여 인체에 투여하는 것

또한 독감 이후가 아니라 독감 예방 접종 후에 자반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독감 예방 접종, 백신이라는 것은 그 해 유행할 가능성이 있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미리 인체 내로 주입하는 것입니다. 인체에 타격을 입히지 않을 정도로 주입해서 해당 바이러스에 대한 가벼운 면역반응을 인위적으로 유발하는 것이 백신, 예방접종입니다.

 

인체의 정상 면역시스템은 해로운 물질이 들어오면 면역반응을 일으키면서 항체라는 것을 만듭니다.

 

즉 독감 예방접종, 백신은 바이러스가 실제로 침입하기 전에 그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미리 만들어서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출처- httpswww.ndm.ox.ac.ukprincipal-investigatorsresearchersarah-gilbert

 

 

독감 예방접종 후 자반증이 발생하는 경우

보통 예방접종을 할 때 감기기운이 있거나 혹은 피곤할 때는 접종을 피하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 예방접종으로 인해 인위적으로 유도한 바이러스와의 싸움에 반응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체격이 좋고 튼튼한 사람을 한 대 살짝 치면 큰 타격이 아니지만, 작고 왜소한 사람을 같은 강도로 때리면 쓰러질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바이러스를 약하게 처치하였다 하더라도 면역력이나 체력이 떨어진 사람에게는 심한 염증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간혹 예방접종 후 감기기운이 돌고 열이 나는 경우가 그런 경우입니다.

 

예방접종 후에 생기는 자반증도 같은 맥락입니다. 면역체계가 튼튼하지 못한 사람이 백신을 맞으면 인위적으로 유발한 면역반응이 과하게 일어나게 되고, 그 염증반응이 혈관에 침범하면 자반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때에 따라서 튼튼한 사람도 간혹 예방접종 후 자반증이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는 백신의 구성 물질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실제 알레르기 반응 때문일 것입니다.

 

<감기 후 발생한 소아 자반증>

 

<독감 예방접종 후 발생한 자반증>

 

 

체력을 키우고 면역력을 튼튼히 하는 것이 중요

감기나 독감 후 자반증이 발병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튼튼해지는 것입니다. 예방접종 후에 자반증이 발병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항체를 만들기 위해 넣어준 바이러스에 인체가 녹다운 되지 않도록 우리 몸을 튼튼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나 독감 후, 혹은 예방접종 후 자반증이 발생했다면 무엇보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튼튼히 하고, 체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우선 되어야 합니다.

 

자반증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