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두드러기에 알레르기 테스트, 도움이 되셨나요?

만성 피부질환, 알레르기 검사보다 중요한 것은 정확한 체질진단과 식이 생활교정

알레르기는 음식이 입안에 들어가 위장관을 거쳐 소화, 분해, 흡수되는 과정을 거쳐 일어나는 반응입니다. 그런데 알레르기 검사 모두, 몸 안에서 일어나는 소화, 흡수, 대사 과정이 배제되어 있기 때문에 검사의 가치는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성 피부질환 환자의 알레르기 검사, 치료에는 큰 의미 없어

아토피나 만성 두드러기, 그 밖의 만성적인 피부 질환에 ‘알레르기 체질이어서 그렇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알레르기란 과민면역반응, 즉 과도하게 면역반응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민면역반응으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이 염증입니다. 염증이 어디에 발생하느냐에 따라 아토피, 두드러기 등과 같은 피부 질환, 혹은 염증이 코나 호흡기에 발생한 경우 비염 또는 천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성적인 피부질환, 특히 아토피나 두드러기를 앓으시는 환자분들은 한 번쯤 알레르기 테스트를 해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 알레르기 테스트에서 의미있는 결과를 얻지 못하거나, 치료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아토피, 만성 두드러기에 시행되는 알레르기 검사의 종류

알레르기 테스트는 환자 본인에게 직접 시행되는 검사와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검사로 나뉩니다.

 

환자에게 직접 시행되는 검사는, 환자에게 항원으로 여겨질 만한 여러 물질의 시약을 피부에 반응시켜 알레르기가 일어나는지 보는 것입니다. skin prick test, intradermal test, skin patch test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skin prick test는 항원으로 작용하는 시약들을 피부에 떨어뜨리고, 피부를 살짝 찔러 시약이 침투되도록 한 뒤 반응을 보는 것입니다.

 

또한 intradermal test는 피부에 항원 시약을 직접 주사시키는 것이며, skin patch test는 시약이 묻은 패치를 피부에 붙여서 반응을 보는 검사입니다.

 

<환자 피부에 직접 시행되는 알레르기 테스트>

 

<skin prick test 와 inatradermal test>

 

 

<skin patch test>

 

그런데 이런 검사들은 환자에게 직접 시약을 묻히거나 주입하는 것이다 보니, 만약 실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경우,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 등의 증상을 겪어야 하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많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는 blood test를 많이 시행합니다. blood test는 혈액을 채취해서 항원을 반응시켜서 알레르기 반응에서 상승하는 IgE 수치를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blood test>

 

blood test를 통해 기본적으로 혈중 IgE 수치가 높으면 과민면역반응이 쉽게 유발될 수 있다고 해서 알레르기 체질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채취한 혈액에 항원 시약을 반응시켜 IgE가 상승하는 것을 보고, 그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유발될 수 있다고 진단을 내립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알레르기 테스트가 만성 피부질환 치료에 큰 의미가 있느냐는 것입니다. 보통 알레르기 반응은 외부적인 접촉이나 흡입 등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 테스트의 한계성

아토피, 두드러기 같은 만성적인 피부질환에 알레르기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음식물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고 어떤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는 음식이 입안에 들어가 위장관을 거쳐 소화, 분해, 흡수되는 과정을 거쳐 일어나는 반응입니다. 그런데 항원 시약을 피부에 묻히거나 주입하는 것, 혹은 피를 뽑아 시약 반응을 보는 검사 모두, 몸 안에서 일어나는 소화, 흡수, 대사 과정이 배제되어 있기 때문에 검사의 가치는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알레르기 테스트에서 양성으로 나온 음식을 섭취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도 있고, 경험상 먹을 때마다 이상 증상이 발생하는 데 반대로 알레르기 검사에서는 음성으로 나오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 검사상 IgE의 상승치를 보는 알레르기 테스트 또한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물질들이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IgE의 상승치로만 알레르기 반응 물질을 단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가장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방법은, 실제로 음식물을 한 가지씩 먹어보고 그에 대한 반응을 보는 테스트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한 가지 음식물만 단독으로 먹기도 힘들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시행하기는 어렵습니다.

 

 

체질과 음식은 뗄 수 없는 관계, 개인별 식이 일지 만들어야

그래서 피부호흡건강법에서는 각종 알레르기 질환이나 두드러기, 아토피 등의 난치성 피부질환을 치료할 때 체질을 정확히 진단하고 식이 일지를 작성할 것을 권합니다.

 

사상체질과 음식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과거로부터의 경험을 토대로 체질이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인체와 모든 물질에 대한 에너지의 경향성을 나눈 것이 사상의학, 체질의학입니다.

 

물론, 개별 음식을 각각 하나씩 먹어보고 반응을 보면서 테스트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우선 체질을 진단해서 큰 경향성을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체질 진단 후 환자 개개인 별로 식이 일지를 작성하면서 음식과 생활을 선별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토피, 두드러기에 알레르기 테스트를 했는데 혹시 치료에 큰 도움이 되지 않으셨나요? 확실한 치료를 위해서는 알레르기 테스트보다 정확한 체질 진단과 체질에 맞는 치료, 그리고 그에 따른 생활 교정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토피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