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약화로 오는 노인성 자반증과 스테로이드성 자반증

연령과 무관하게 나타나는 스테로이드성 자반증, 약물 사용에 신중해야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쇼그렌 증후군 등의 자가면역질환이나, 피부질환에 장기간 동안 스테로이드를 사용할 경우 젊은 사람에게도 스테로이드성 자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관벽이 약화되어 생기는 노인성 자반

노인성 자반이란 노화로 인한 혈관지지 조직의 감소가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자반증입니다.

 

일반적인 자반증은 혈관의 염증으로 피하의 출혈이 일어나는 것인데, 반면 노인성 자반은 혈관을 지지하는 결합조직과 혈관벽이 약해져서 작은 충격에도 쉽게 출혈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특별히 부딪히지 않았는데도 여기저기 피멍이나 붉은 반점이 나타나게 됩니다. 목, 팔, 다리, 혹은 입안 점막 등등 인체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비교적 지방층이 얇은 부위에 쉽게 발생합니다.

 

                                             <노인성 자반>

 

노인성 자반은 노화로 인해 일어나는 질환이지만 나이가 들었다고 누구에게나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노인성 자반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장기간의 자외선 노출입니다. 혈관을 지지해주는 조직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장기간 자외선에 노출이 될 경우, 변성이 일어나게 되면서 혈관벽이 약해집니다.

 

그리고 약해진 혈관이 쉽게 손상을 받기 때문에 출혈이 일어나게 되면서 붉은 반점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외선 노출이 잦은 손등이나 팔에 반점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에 발생한 노인성 자반>

 

 

노인성 자반을 일으키는 약물, 스테로이드

노인성 자반이 일어나는 원인 두 번째는 약물로 인한 경우입니다. 대표적인 약물은 아스피린과 스테로이드입니다.

 

아스피린은 혈전생성을 억제하고 지혈 작용에 영향을 주어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적정량의 아스피린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지만, 문제의 소지가 있다면 복용량을 조절하거나, 출혈 경향이 있는 경우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런데 자반을 유발시키는 약물 중 아스피린 보다 더 주의해야 하는 약물은 스테로이드입니다. 스테로이드 내복약, 외용제 모두 해당합니다.

 

스테로이드는 피부의 재생을 억제하기 때문에 피부를 얇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얇아진 피부 밑으로 피하 혈관이 쉽게 손상 받을 수 있으며, 직접적으로 혈관벽이나 혈관 주변 조직들의 재생을 억제하기 때문에 혈관이 약해지면서 쉽게 출혈이 일어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성 자반, 젊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어

보통 아스피린은 복용 후에 지혈이 늦어지거나 출혈이 있을 수 있다고 많이 알고 계십니다. 치과 치료나 수술 등을 받기 전에도 아스피린을 중단하라고 하기 때문에 아스피린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평상시 주의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로 인한 자반은 생소하기도 하고, 환자분들이 자신이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지 모르고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통증 치료에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주사를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연고로써 손쉽게 외용제로 사용한 후에 자반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어떠한 약물보다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노인성 자반이 약물로 인한 경우가 많긴 하지만, 사실 스테로이드로 인한 스테로이드성 자반은 노인에게만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노화로 인해 피부나 혈관이 약해진 노인이 더 영향을 받기 쉽지만, 연령과는 무관하게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쇼그렌 증후군 등의 자가면역질환이나, 피부질환에 장기간동안 스테로이드를 사용할 경우 젊은 사람에게도 스테로이드성 자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장기 복용한 환자에게 나타난 스테로이드성 자반>

 

이렇듯 무분별한 스테로이드의 사용은 연령과 무관하게 자반이나 피부 위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자반증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