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자반증 환자들을 위한 관리법 세 가지

만성 자반증, 약물 선별이나 운동 및 환부 관리에 있어 주의할 점들

적절한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줍니다. 그래서 이미 발생한 피하혈관출혈을 빠르게 흡수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자반증은 보통 수주 이내에 호전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되지 않으면 수개월, 수년 이상 재발하는 만성 자반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만성 자반증은 소아보다는 주로 성인에게 주로 일어납니다. 복통이나 관절통 등은 심하지 않으면서 붉은 반점만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성 자반증이 진행되면 전신에 붉은 반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약물이나 건강기능식품 선별해야

복통이나 관절통 등 통증이 동반되는 자반증, 그리고 소아자반증은 일반적으로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반면 통증이 없는 성인 자반증은 치료를 방치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만성화가 됩니다. 그러다가 어느 날 갑자기 신장기능의 이상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만성 자반증 환자들이 주의할 점, 그리고 관리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만성 자반증 환자들을 위한 주의사항 및 관리 방법 첫 번째, ‘약물복용에 신중해라’입니다.

 

자반증은 혈관염입니다.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증상만 주로 나타나는 자반증은, 피부 주변 혈관에만 국한된 염증입니다. 하지만 어쨌든 이 역시 혈관염입니다. 때문에 혈관염을 악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원인에 주의해야 합니다.

 

무심코 먹는 건강기능식품이나 감기약, 진통제 등 손쉽게 접하는 약물들이 혈관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자반증 환자들 중에는 가볍게 복용한 감기약 때문에 갑자기 증상이 악화된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이나 건강기능식품이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 혈관 염증은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약물과 건강기능식품은 반드시 체질을 고려하여 선별되어야 합니다.

 

 

따뜻한 반신욕과 휴식 필요해

만성 자반증 환자들을 위한 관리 팁 두 번째, ‘따뜻한 목욕과 휴식’입니다.

 

간혹 자반증 환자들 중 ‘자반증은 피가 뜨거워서 생긴다고 들었다, 혈열(血熱)로 인해 붉은 반점이 생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차가운 찜질이 필요하지 않나?’라는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반증 환자들은 추운 곳에서 생활했을 때 증상이 악화됩니다. 붉은 반점, 출혈이 일어나는 부위가 추위에 노출되었을 때 악화되는 것인데요. 혈관 주변 근육과 혈관벽이 긴장하면서 출혈이 더 쉽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줍니다. 그래서 이미 발생한 피하혈관출혈을 빠르게 흡수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만성자반증 환자라면 따뜻한 반신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환부가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에 무리 가지 않는 가벼운 운동

만성 자반증 환자들을 위한 관리팁 세 번째, ‘올바른 운동법’입니다.

 

가벼운 산책, 팔다리를 가볍게 흔들면서 걷는 운동은 자반증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운동법은 신장에서 사지말단까지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적절한 운동을 하면 피하출혈이 빨리 회복될 수 있습니다.

 

반면 한 자세로 오래 있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책상에 오래 앉아있다거나, 차를 오래 타는 것, 운전을 오래 하거나 오래 서있는 습관은 피해야 합니다. 이런 습관은 하지에 압력이 가해져 자반증을 악화시킵니다.

 

직업상 어쩔 수 없이 오래 앉아있거나 서있는 경우라면, 중간 중간 반드시 가벼운 운동 같은 것을 해주십시오. 하지 마사지를 하거나, 하지를 높게 유지해주는 습관도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은 자반증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등산, 계단을 오르내리는 운동처럼 하지로 체중이 쏠리는 운동은 피하셔야 합니다.

 

자각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만성 자반증은 어느 날 갑자기 신장기능 이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반증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