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테로이드성 외용제, 부작용은 없을까?

비스테로이드성 약물도 스테로이드제처럼 다양한 부작용 일으킬 수 있어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 비스테로이드성 연고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물이라고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어떤 작용을 하는 약물인지 충분히 파악한 후 취사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피부질환에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서양의학적인 치료법은 스테로이드 외용제입니다.

 

스테로이드 연고제, 외용제는 오남용할 경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용량을 지켜 단기간 사용한다면 피부질환의 좋은 치료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연고는 안전하기만 할까?

단, 만성적인 피부질환에는 스테로이드에 의존하는 치료방법이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근본적인 치료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장기 사용은 항상 신중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장기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은 잘 알려져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환자들 스스로가 사용하고 있는 외용제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체크를 합니다.

 

그런데 간혹 비스테로이드성 연고는 안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스테로이드성 약물로는 프로토픽, 혹은 엘리델이라는 상품명으로 판매되는 연고가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타크로리무스, 피메크로리무스라는 성분으로 만들어진 외용제입니다. 이 성분은 면역억제 기능을 하는 성분입니다. 타크로리무스는 비스테로이드 성분이긴 하지만, 스테로이드처럼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물질입니다.

 

면역세포 중 T세포의 활성화에 관여하는 칼신 유린 물질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그로 인해 면역반응을 억제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것이 타크로리무스제제의 작용 기전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약물의 부작용은?

비스테로이드성 약물의 기전은 스테로이드와는 다른 기전으로 면역반응을 억제합니다. 하지만 결국 큰 맥락에서는 스테로이드와 같은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작용이 없다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프로토픽, 엘리델 연고가 일반적인 면역억제제처럼 부작용을 유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약물이 피부질환을 유발하는 면역반응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체의 모든 면역반응들이 무차별적으로 억제됩니다. 그 결과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또 다른 장기나 조직에 대한 독성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약물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피부가 마찰이나 햇볕, 뜨거운 물질 등 일반적인 자극에도 예민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피부에 찌릿찌릿한 느낌, 혹은 쏘는 듯한 같은 느낌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피부재생 자체가 억제되어서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감염성 피부질환이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과량 사용하거나 장기간 사용하면 여러 장기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 결과 관절통, 근육통,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프로토픽이나 엘리델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평소와 다른 신체반응에 대해 예의주시하셔야 합니다.

 

 

확실한 치료효과 없다면 신중히 선택해야

또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발암가능성입니다.

 

타클로리무스 제제가 혈액에 흡수되면 발암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인데요. 그러므로 눈가, 입 주변, 점막 면이나 상처가 난 부위에 연고가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 하나, 프로토픽이나 엘리델 크림 등 비스테로이드성 약물들의 치료효과가 그다지 뚜렷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야 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약물도 스테로이드 연고처럼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고 사용을 중지한 후 리바운드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들 약물은 항상 신중하게 선택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 비스테로이드성 연고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물이라고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어떤 작용을 하는 약물인지 충분히 파악한 후 취사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