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반증 개요

지난 5월 29일 열렸던 두드러기 자반증 이야기 모임 강연 내용입니다.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칼럼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자반증은 피하 혈관에 출혈이 일어나서 피부에 붉은 반점, 피멍 든 것 같은 반점들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보통 모세혈관, 소동맥, 소정맥 등 작은 혈관에 염증이 침범된 혈관염을 일컫습니다.

 

 

자반증이라는 질환의 개요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반증이란 다양한 형태의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증상을 지칭하는 병명입니다.

 

자반증이란 쉽게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임상적인 증상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검사 결과 상 특정 원인에 근거해서 자반증이라고 진단하기보다는,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상태를 자반증이라고 진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즉, 피하 혈관에 출혈이 일어나서 피부에 붉은 반점, 피멍 든 것 같은 반점들이 생기는 증상이 자반증입니다.

 

붉은 반점(자반)의 형태는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고춧가루를 뿌린 것 같은 붉은 반점이 있습니다. 매우 자잘한 형태로 새빨갛거나 선명한 선홍색의 붉은 반점들이 하지 위주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자반증의_형태1
또는 부딪혀서 피멍이 든 것 같은 자색의 반점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출혈된 부위의 피부에 미란이 일어나면서 상처화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붉은 반점으로 인해 찰과상을 입은 것처럼 피부에 외관적인 상처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자반증의_형태2자반증의_형태3

 

 

 

 

 

 

 

 

 

 

 

 

흔하지는 않지만 만성적인 경과를 이루며 나타나는 색소성 자반증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자반은 수시로 피하에 흡수되면서 없어졌다가 나타나기를 반복하는 반면, 색소성 자반증은 헤모시데린이라는 물질이 피부에 침착되면서 색소침착이 주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갈색 등의 색소침착이 넓은 범위로 천천히 이루어지는 자반증입니다.

 

보통 경험하는 자반증은 혈액검사 상 특별한 원인이 없는 비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입니다.

 

자반증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원인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먼저 혈소판 감소로 인해 지혈 기능이 떨어짐에 따라 피하에 출혈이 일어나는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혈소판 수치에는 이상이 없는 비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색소침착이 주로 나타나는 색소성 자반증이 있습니다.

 

자반증의_분류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은 혈소판 감소로 인해 출혈이 일어나는 자반증입니다. 대표적으로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diopathic Thrombocytopenic Purpura), 줄임말로 ITP 라고 하는 자반증이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 원인이 항생제 등 특정한 약물에 의해 일어나는 약물 유발성도 있습니다. 또 혈전 생성으로 인해 혈소판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은 드문 경우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혈소판_감소성_자반증
우리가 보통 보는 자반증은 혈액검사 상 특별한 원인이 없는 자반증, 즉 비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입니다. 훼노흐 쉔라인 자반증(HS 자반증), 알레르기성 자반증, 알레르기성 혈관염, 과민성 혈관염 등으로 진단받으시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비혈소판_감소성_자반증

자반증은 모세혈관, 소정맥․소정맥 등 작은 혈관에 한정되어 나타나는 혈관염입니다.

 

혈관염과 자반증의 차이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혈관염이란 혈관의 염증과 괴사에 따른 조직의 빈혈로 인해 초래되는 제반 과정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는 정맥, 동맥, 모세혈관 등 다양한 혈관이 있는데 침범된 혈관 부위에 따라 진단명이 달라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혈관염이란

자반증은 보통 모세혈관, 소동맥, 소정맥 등 작은 혈관에 염증이 침범된 혈관염을 말합니다. 반면 큰 혈관에 나타나는 혈관염은 혈관에 결절이 형성되면서 고열 등 전신증상이 나타납니다. 훼노흐 쉔라인 자반증 등의 자반증은 모세혈관 등 작은 혈관에 한정된 혈관염을 의미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음 칼럼에서 자반증의 검사와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반증 관련 글보길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