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이 없어도 멍이 드는 피부, 자반증일 수도

멍의 형태와 반복 패턴에 따라 다른 자반증, 혈소판 감소증 의심해보아야

자색, 보라색, 푸른색, 피멍 등이 피부에 생기는데 부위가 점차 넓어지는 경우, 혹은 없어졌다가 또 생기는 상태를 반복하는 경우 여러 가지 자반증을 염두에 두고 체크해야 합니다.

 

멍은 피부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피하 혈관의 출혈로 적혈구가 혈관 밖으로 빠져나오면서 피부에 색 변화가 생기는 것입니다. 보통 푸른색이나 자색의 반흔으로 발생합니다.

 

타박이 가해지거나 혈관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피하에 출혈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반응입니다. 하지만 타박이 가해지지 않아도 피부에 멍처럼 색 변화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다른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자반증입니다.

 

 

주사나 약물 사용 후 멍이 생기기도

살짝 스치거나 긁히는 미세한 자극에도 피부에 피멍이 드는 자반증 중에는 노인성 자반이 있습니다. 노인성 자반은 노화로 인해 피부가 얇아지고, 혈관이 약해지며, 그로 인해 작은 자극에도 쉽게 출혈이 일어나 증상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인성 자반>

 

나이가 들어 피부에 특별히 큰 자극을 주지 않았는데도 피부에 피멍이 든다거나, 혹은 가벼운 물건을 드는데도 피부가 따끔거리면서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노인성 자반에 해당합니다.

 

물론 노인성 자반은 노화로 인해 피부와 혈관벽이 약해지는 것이 기본 사항입니다. 하지만 간혹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약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통증클리닉에서 통증 때문에 주사를 맞았다거나, 피부가 가려워서 연고를 상습적으로 바른 후에 발병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특별한 충격이 가해지지 않았는데도 노인에게 피부에 피멍처럼 자색의 반점, 자국이 생긴다면 노인성 자반이 아닌지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혹시 무심코 복용하는 약물로 인해 나타난 증상은 아닌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노인성 자반>

 

 

혈관염, 알레르기성 자반증일 수도

피부에 멍이 든 것 같은 반흔이 생기는 자반증은 혈관염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성 자반증, 훼노흐 쉔라인 자반증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혈관염이나 알레르기성 자반증은 보통 고춧가루 뿌린 듯한 붉은 반점으로 시작을 합니다. 하지만 멍 든 것처럼 피부에 보라색, 푸른색의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혈관염이나 알레르기성 자반증 인한 피부색의 변화는 주로 하지 위주로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양측에 대칭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딪힌 부위에 국소적으로 발생하는 멍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피멍처럼 보이는 출혈반이 하지에 생긴 알레르기성 자반>

 

부딪혀서 발생하는 멍은 수일이 지나면 출혈부위가 흡수가 되면서 색이 연해지다가 완전히 없어집니다. 그리고 다시 생기지 않습니다.

 

반면 혈관염, 알레르기성 자반증은 보라색으로 피부색 변화가 다발적으로 일어납니다. 그리고 흡수되어 없어졌다가 또 다시 생기고 하는 패턴으로 반복합니다.

 

 

혈소판 감소증 아닌지 체크해봐야

피부에 충격 없이도 멍이 드는 자반증에는 혈액응고장애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증이 대표적인 질환이죠. 혈소판 감소로 인해 지혈이 되지 않아 피부에 멍이 생기는 것입니다.

 

   <혈소판 감소증으로 인한 피부 색 변화>

 

피부 증상 뿐 아니라 코피가 잘난다거나, 양치질할 때 출혈이 일어나는 등 여기 저기 다른 출혈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부딪히지도 않았는데 여기저기 멍이 들고 기타 출혈 증상이 동반된다면 혈소판감소증은 아닌지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피부에 멍이 생긴다고 모두 병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혈관이 조금 약한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잘한 충격에도 멍이 쉽게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기는 멍은 국소적으로 발생하며, 수일이내에 사라지면서 다시 생기지는 않습니다.

 

자색, 보라색, 푸른색, 피멍 등이 피부에 생기는데 부위가 점차 넓어지는 경우, 혹은 없어졌다가 또 생기는 패턴을 반복하는 경우, 여러 가지 자반증을 염두에 두고 체크해야 합니다.

 

자반증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