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요요, 그리고 체질

체질에 따라 식이와 운동법을 달리 해야

다이어트 할 때는 input(음식 섭취량)과 output(에너지 소모량)을 적절히 조절하고, 내가 평생 할 수 있는 식이습관, 운동습관을 길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input과 output, 다이어트의 기본원칙

다이어트, 체중 감량의 기본원칙은 input(음식 섭취량)이 output(에너지 소모량)보다 많으면 살이 찌고, output이 input보다 많으면 살이 빠진다는 것입니다.

저녁 적게 먹기, 다이어트 식단 실천하기, 탄수화물 섭취 줄이기, 원푸드 다이어트, 덴마크 다이어트 등이 input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운동을 열심히 하고 활동량을 늘리는 것은 output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문제는 우리 몸이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항상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내 의지로 input을 줄이기도, 급격히 output을 늘리기도 힘들다는 것입니다.

식사를 한 끼 거르거나 식사량을 줄였을 때, 손이 부들부들 떨리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우리 몸 안에는 어느 정도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혈당의 정도가 있을 것입니다. 즉, 먹던 만큼 먹어야 생활이 유지됩니다.

그런데 갑자기 식사량을 확 줄이면 혈당이 급격히 떨어져 손이 부들부들 떨리거나 어지럽고, 두통도 오고, 짜증이 나는 등의 증상이 일어납니다.

반대로 output을 늘린다고 열심히 운동하고 나서, 당이 급격히 떨어져 허겁지겁 먹게 되어 체중이 제자리걸음인 경험도 해보셨을 겁니다.

따라서 급격히 input을 줄이거나 output을 늘리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지나친 식이제한과 무리한 운동, 요요로 이어져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요요가 없는 다이어트를 항상 꿈꿉니다. 요요란, 다이어트 마무리 시점부터 급격히 체중이 원상복귀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요가 많은 다이어트의 대표주자는 식이제한입니다. 음식의 종류와 양을 모두 제한하는 것입니다.

매끼 닭가슴살이나 고구마, 달걀만 먹는다거나, 무작정 저녁을 굶는 다이어트는 오래 갈 수가 없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맛보는 순간 식단은 무너지고 바로 요요로 이어집니다.

또 한가지, 요요가 많은 다이어트는 운동을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경우입니다. 운동 트레이너 가 열심히 운동도 시켜주고, 식단도 짜주어 이 악물고 하루 2시간씩 열심히 운동합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회사일이나 집안일이 바빠져 운동을 소홀히 하게 되면, 그만큼의 에너지 소모량, 즉 output이 없어지면서 바로 지방이 축적되어 요요가 오게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할 때는 input과 output을 적절히 조절하고, 내가 평생 할 수 있는 식이습관, 운동습관을 길들이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무조건 먹는 양을 줄일 것이 아니라, 나한테 맞는 적당량의 음식을 택하셔야 합니다. 음식량을 확 줄이거나 절식을 할 것이 아니라, 몸이 익숙해지도록 조금씩 감식해나가는 것이 중요 합니다.

운동 역시 욕심내기 보다는 내가 평생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정도를 정해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호흡건강법에서의 다이어트 식이와 운동법

피부호흡건강법에서 항상 강조하는 것은 ‘체질’입니다. 하지만 말로만 체질이라 하고 처방 따로, 식이 따로, 운동 따로 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일례로, 다이어트 한약을 먹었더니 가슴 두근거림, 생리불순, 두통, 피부질환 등의 증상이 생겼다고 종종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이는 체질을 고려하지 않은 다이어트가 행해졌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가짓수의 음식들을 육식은 육식별로, 야채는 야채별로, 과일은 과일별로 체질에 맞게 분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체질에 따라 음식의 흡수, 배설, 축적 등의 기전이 다릅니다. 따라서 체질별 식단을 하다 보면 크게 무리하지 않고도 군살이나 노폐물이 충분히 배설될 수 있습니다.

체질 진단 후, 분류에 따라 맛있는 음식을 적당량 드실 수 있도록 세팅하는 것이 피부호흡건강법에서 다이어트 식이로 권해드리는 방법입니다.

운동법 역시 내가 평생 할 수 있는 운동, 건강을 해치지 않는 운동을 기본 전제로 합니다. 하루 30분 정도 적절한 유산소 운동과 체질별로 근육의 쓰임이나 신체 발달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안내해드립니다.

만약에 다이어트에 조금 더 속도를 내고 싶다면, 노폐물을 배설시키고 체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는 체질별 맞춤 한약을 함께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요요방지, 체질별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이어트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