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동 피부한의원] 안면홍조, 발생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야

안면홍조가 생겼다면, 발생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우선

안면홍조, 진단명이 아니라 얼굴이 붉어지는 제반 현상을 의미합니다.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면홍조는 병명이 아닌 현상

내원하셔서 얼굴이 붉어진다, 안면홍조다, 라고 말씀하시는 환자분들 중에 ‘안면홍조’가 병명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안면홍조란 좁게는 얼굴, 넓게는 가슴 위쪽으로 목과 얼굴이 붉어진 상태입니다. 용어 그대로 여러 가지 다양한 질환으로 얼굴이 붉어진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안면홍조는 진단명이나 병명이 아닙니다.

주사(rosacea) 혹은 지루성 피부염인지 살펴보아야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공통적인 이유는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입니다. 혈관이 확장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가벼운 안면홍조는 감정변화나, 외부 온도 상승 등에 의해 혈관 평활근이 이완되면서 혈류량이 늘어나고, 혈관이 확장되어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대부분 병적인 상황이기보다는 정도가 다르지만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생리적인 변화입니다.

피부 병변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주사(rosacea)’입니다.

주사는 만성 충혈성 질환으로 홍반, 붉어짐, 구진, 농포, 모세혈관 확장이 특징입니다. 주사의 자각 증상으로 열감, 따끔거림, 간질간질한 느낌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주사의 초기에는 간헐적으로 홍조만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점차 염증성 구진이나 농포가 나타나고, 피부 결체 조직의 증식으로 피부가 울퉁불퉁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안검염, 결막염 등과 같은 안과 질환이 동반됩니다. 따라서 얼굴이 붉어진다면, 초기에 주사는 아닌지 잘 감별해야 합니다.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또 다른 피부질환으로는 ‘지루성 피부염’이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하는 부위인 두피, 겨드랑이 주변, 서혜부 등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에서는 코 주변에 종종 발생합니다. 피부의 가려움과 붉어짐, 인설이 지루성 피부염의 특징입니다.

그밖에 여드름이나 피부염 등의 후유증으로 안면홍조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이 반복되다 보니 피부 손상으로 혈관이 확장되어 후유증으로 남는 것입니다.

안면홍조, 정확한 원인 파악 후 치료해야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여러 가지 경우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유는 진단명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잘못된 치료가 오히려 안면홍조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기본 치료법은 스테로이드 외용제입니다. 가려움과 염증 완화가 목적입니다.

반면 혈관의 충혈과 염증, 혈관 확장으로 인한 주사는 원칙적으로 스테로이드 사용을 금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가 혈관 확장을 악화시키고 스테로이드 반동 현상(리바운드 현상)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얼굴이 붉어질 때는 우선 주사인지 지루성 피부염인지 잘 관찰해야 합니다. 또한 지루성 피부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이라 하더라도 무분별한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은 자제해야 합니다.

또 한 가지, 여드름이나 기타 피부 병변의 후유증으로 안면홍조가 발생한 경우 보통은 레이저 치료를 합니다. 확장된 혈관을 타게팅하는 ‘혈관 레이저 시술’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레이저 시술 후에 얼굴이 더 붉어졌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주사나 기타 피부염이 동반되는 안면홍조에 레이저의 열 자극이 가해지면 염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이저 시술 전에는 염증성 병변이 완전히 진정되었는지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안면홍조, 진단명이 아니라 얼굴이 붉어지는 제반 현상을 의미합니다.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사 칼럼 더보기 안면홍조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