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적으로 재발하는 두드러기

계절마다 반복되는 두드러기, 외부적인 요인이 아니라
생활 점검으로 내부적 요인을 찾아서 면역력을 높이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매년 재발하는 두드러기로 내원한 환자가 있습니다. 겨울,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시기만 되면 두드러기가 몇 개월간 나타나는 환자입니다.

 

이렇게 매년 같은 시기에 재발하는 두드러기는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는 만성특발성 두드러기입니다. 알레르기 검사에서도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두드러기 발생 원인을 외부에서 찾을 수 없는 경우라는 뜻입니다.

 

수년간 같은 시기에 두드러기가 발생했던 환자

 

이번에 내원한 환자는 수년간 같은 시기에 두드러기를 겪으면서 스스로 과거를 돌아보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환자분을 체크해보니 환자의 직업적인 특성상 하절기가 되면 업무의 강도가 높아지고 스트레스가 늘어나는 환경이었습니다. 또 여름만 되면 많이 먹게 되는 계절적인 음식들도 원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환자의 경우 외부에서 두드러기 유발요인을 찾으려고 해도 찾을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업무의 강도가 높은 계절이 되면 스트레스나 피로가 누적되면서 체력이나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또 본인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상습적으로 먹다 보니 위장 등에 악영향을 주어 두드러기가 발생한 것입니다.

 

계절적으로 나타나는 두드러기는 몸 상태와 함께 생활습관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이 환자에게는 특별한 치료가 아니라 면역력을 회복할 수 있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체질진단을 하고 생활일지를 작성해서 나쁜 생활습관과 식이 생활을 교정하는 것이 이 환자의 두드러기 치료법입니다.

 

대부분의 급성적 두드러기는 환경 변화, 특정 음식물 등 외부적인 환경 요소로부터 발생합니다. 하지만 급성두드러기라도 수년간 지속되면서 만성화되면 외부 원인을 찾는 것으로 절대 치료할 수 없습니다.

 

계절적으로 나타나는 두드러기를 겪고 계신다면 몸의 상태와 건강을 체크해야 합니다. 자신의 생활에 대해서 꼼꼼하게 검토하여 내부적인 원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IMG_4910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