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치료에 찬 성질의 음식이 좋은가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 좋은가요?

따뜻한 음식, 찬 음식을 분류하고 체질에 따라 선별해야

아토피 피부염에 따뜻한 음식이 좋은지, 찬 음식이 좋은지 막연한 고민을 하기보다는 음식을 분류하고 체질에 따라 선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arve url=”https://www.youtube.com/watch?v=pwyb3GpZCXY&feature=youtu.be” parameters=”showinfo=0″ /]

 

찬 음식? 따뜻한 음식?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고민

“주변에서 누구는 ‘아토피가 있으면 찬 음식을 먹어야 한다. 그래야만 피부가 좋아진다’고 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따뜻한 음식을 먹어야만 아토피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아토피에 찬 음식을 먹어야 되는지 따뜻한 음식을 먹어야 되는지 궁금합니다.”

 

아토피 환자분께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라면 ‘음식을 지켜야겠구나.’ 하는 생각에 어느 정도는 공감하시죠. 문제는 어떤 음식을 어떻게 지켜야 할지가 애매하다는 것입니다.

 

환자분들 말씀을 들어보면,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에 열이 쌓여서 발생하는 것이니 찬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도 하십니다.

 

또 어떤 분들은 몸이 따뜻해져야만 하고 순환이 잘 되어야 하기 때문에 따뜻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도 하십니다.

 

결론만 말하면 두 가지 다 맞는 말입니다. 이유는 아토피 환자의 체질에 따라 도움이 되는 음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양인이라면 찬 성질의 음식

보통 성질이 찬 음식이라고 하면 야채 종류를 생각하십니다.

 

야채 중에서도 매운 향이나 자극적인 향이 덜하고 맛이 비교적 담담한 오이, 당근, 양배추 등을 찬 음식이라고 이야기하십니다. 또 육식 중에는 돼지고기, 그 밖에 해산물 등을 찬 음식이라 합니다.

 

이런 음식들은 대부분 양인에게 좋은 음식들이기 때문에 태양인, 소양인인 아토피 환자에게 찬 음식이 좋다고 해도 무리는 없습니다.

 

 

음인이라면 따뜻한 성질의 음식

반대로 성질이 따뜻한 음식이 아토피 피부염에 좋다는 말 또한 일리가 있습니다.

 

육식은 기름기가 덜한 종류가 아무래도 소화가 좀 더 편합니다. 그러니까 닭고기나 소고기 같은 음식이 돼지고기보다는 조금 더 따뜻하다고 인식합니다.

 

또 야채 중에서는 파, 마늘. 고추, 양파 같은 맵고 자극적인 음식들, 그리고 짭조름한 음식들이 따뜻한 음식이라고 보통 인식합니다. 소음인, 태음인인 아토피 환자에게는 따뜻한 음식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에 따뜻한 음식이 좋은지, 찬 음식이 좋은지 막연한 고민을 하기보다는 따뜻한 음식, 찬 음식을 분류하고 체질에 따라 선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토피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