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두피염 치료 – 두피가 뜨겁고 냄새가 나고 머리카락이 빠져요

지루성 두피염의 다양한 증상들

지루성 두피염, 탈모가 진행되면 치료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기에 초기에 반드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두피에 생기는 피부염입니다. 오늘은 지루성 두피염의 다양한 증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 증상1. 두피의 열감과 따끔거림, 간지러움

 

첫 번째 증상, 두피의 열감과 그로 인한 따끔거림, 간지러움입니다. 어디든 염증이 생기면 가장 주된 증상이 발열입니다.

 

관절염이 생기면 관절이 붓고 열이 나듯 두피도 마찬가지입니다. 염증으로 인해 두피에 열이 나면서 두피의 붉어짐, 따끔거림, 간지러움이 동반되는 것이 지루성 두피염의 주된 증상입니다.

두피가 붉어지고 열이 나는 지루성두피염

 

 

지루성 두피염 증상2. 두피의 인설

 

두 번째 증상, 두피의 인설입니다. 보통 비듬이라고 하죠. 피부가 장시간 햇볕에 노출되면 경미한 화상으로 피부가 벌겋게 됩니다. 그 후, 붉은 기가 가라앉으면서 허물을 벗듯 피부의 표피가 벗겨집니다.

 

마찬가지로 두피에 염증이 발생하면 열감이 오르락내리락 반복됩니다. 이때 두피의 표피층이 손상을 받아 쌀겨처럼 하얀 각질이 탈락합니다. 이러한 인설이 생기는 것도 지루성 두피염의 주된 증상입니다.

 

 

두피의 인설(비듬)이 생기는 지루성두피염

 

지루성 두피염 증상3. 두피에 생기는 구진과 농포

 

세 번째, 두피에 구진, 농포성 병변이 생깁니다. 쉬운 말로 두피에 여드름처럼 뾰루지가 나는 것입니다. 염증이 생기면서 뾰루지처럼 자잘한 구진이나 화농성 농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갑거나 가려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두피의 구진과 농포로 나타나는 지루성두피염

지루성 두피염 증상4. 두피의 악취와 가피

네 번째, 두피의 악취와 가피입니다. 두피 염증으로 고름이나 진물이 생기면서 두피에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름, 진물이 굳어 버리면 두피에 딱지, 즉 가피가 형성됩니다. 이때도 가렵고 따갑습니다.

하지만 가렵다고 해서 손톱이나 빗 등으로 억지로 가피를 제거하면 두피에 상처와 출혈이 생기는 등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악취를 동반한 가피로 덮힌 지루성두피염

지루성 두피염 증상5. 탈모

 

다섯 번째. 탈모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가장 안 좋은 형태입니다.

두피가 뜨겁고 열이 나면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게 됩니다. 또한 두피가 가피나 진물 등으로 덮이면 모발이 얇아지면서 쉽게 빠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루성 두피염 환자들은 탈모가 진행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두정부의 열감과 탈모가 동반된 지루성두피염

지루성 두피염, 초기에 치료해야

지루성 두피염 초반에는 주로 두피가 뜨겁고 비듬이 많아지는 등 가벼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합니다. 그러다 만성화되어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머리가 듬성듬성해질 때쯤 치료를 고민합니다.

지루성 두피염, 탈모가 진행되면 치료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기에 초기에 반드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