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염으로 인한 피부 증상들? 자반, 망상청피반, 백색위축증 등

일반 피부질환과 피부 증상 다르다면, 혈관염인지 확인해보아야

피부에 무언가 생겼는데 일반적인 피부질환과 다른 것 같다면, 세심히 관찰해서 혈관염으로 인한 피부 증상은 아닌지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혈관염은 염증이 침범하는 혈관과 장기에 따라 전신증상이나 위급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혈관염으로 인한 피부 증상인지, 단순 피부 증상인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혈관염으로 인해 피부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피부 증상들에 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혈관염으로 인한 피부 증상 1. 점상 출혈, 자반

 

첫 번째는 점상 출혈, 자반입니다. 혈관염으로 인한 피부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자잘하게 붉은 반점이 고춧가루 뿌린 듯이 나타나기도 하고, 멍든 듯한 흉터가 생기기도 합니다.

 

손으로 피부 표면을 살짝 만져 보면, 피하출혈 부위가 약간 피부가 융기된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를 보통 ‘촉지성 자반’이라고 표현합니다.

 

혈관염의 대표증상인 점상출혈

혈관염으로 인한 피부 증상 2. 피부색의 변화

 

두 번째, 혈관염으로 인한 피부 증상은 피부색의 변화, 주로 얼룩덜룩한 그물 모양으로 붉은빛이나 자색의 색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를 망상청피반, 또는 그물모양울혈반이라고도 합니다.

 

혈관의 염증과 혈전 등으로 혈관이 폐색되고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피부에 혈액, 산소 공급이 잘 안 되어 나타납니다. 또한 색 변화가 일어난 주변 피부가 시리고 차가울 수 있습니다.

 

피부색이 얼룩덜룩하게 변하는 망상청피반

 

혈관염으로 인한 피부 증상 3. 결절

 

혈관염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피부 증상 세 번째는 결절입니다. 피하에 몽우리가 잡히는 결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관에 염증이 일어나면서 피하 지방 조직이 침착되면서 발생합니다. 결절 부위는 붉고 열이 나거나 통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혈관염으로 인한 결절

혈관염으로 인한 결절

혈관염으로 인한 피부 증상 4. 얕고 깊은 궤양

 

혈관염으로 인한 피부 증상 네 번째는 궤양입니다. 피부 주변의 작은 혈관, 모세혈관에 염증이 침범되면 얕은 궤양이 생깁니다.

 

상처가 깊지 않고 딱지가 앉으면서 회복되었다가 다시 생기는 증상이 수일에서 수주 이내에 반복됩니다.

 

반면 피하의 깊은 혈관이나 중간 크기의 혈관에 염증이 생기면, 궤양이 깊고 상처가 잘 아물지 않으면서 극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혈관염으로 인해 혈관이 막히고 혈액, 산소 공급이 안 되면서 진피층에 궤양이 생기는 것입니다.

 

궤양 부위에 혈액공급이 잘 안 되어서 피부 재생도 빠르지 않고, 상처도 깊으면서 통증이 심하고 주변 조직에 부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상처가 회복되는 시간도 최소 수주 이상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요. 상처가 아문 후에는 피부가 패이고 하얗게 변하면서 ‘백색위축증’이라는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혈관염으로 인한 피부궤양

 

피부궤양 후 남은 백색위축증

일반 피부질환과 다르다면 혈관염인지 확인해보아야

 

혈관염으로 인한 이런 증상들은 대부분 하지 말단에서 시작해서 병이 진행될수록 점차 상체 쪽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장과 멀리 떨어져서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부위부터 발생하는 것입니다.

 

혈관염은 단순히 피부 증상뿐만 아니라 장기에 침범하면 전신증상이나 생명을 위협하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에 무언가 생겼는데 일반적인 피부질환과 다른 것 같다면, 세심히 관찰해서 혈관염으로 인한 피부 증상은 아닌지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자반증 칼럼 더보기 망상청피반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