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치료를 위한 피임약 복용, 필요한가요? – 여드름의 호르몬 치료

여드름 치료를 위한 피임약 복용, 부작용 없으려면 신중히 해야

정확한 체질 진단과 생활 교정, 식이조절과 치료를 병행한다면 여드름은 충분히 치료와 관리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arve url=”https://youtu.be/tFnAhbGn4a0″ /]

여드름 환자들 중에는 여드름 치료를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드름에 피임약을 복용하는 이유는 여드름의 생성 과정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여드름의 생성 과정과 피임약의 작용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androgen)이 피지 분비를 증가시키고, 피지 분비가 많아지면 피부에 박테리아 증식이 쉬운 환경이 조성됩니다. 그로 인해 염증이 유발되어 여드름이 생깁니다.

안드로겐의 자극으로 악화되는 여드름
출처- http://acnemine.blogspot.com/2009/03/hormones-role-in-acne.html

 

그래서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분비 저하를 위해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이 합쳐진 피임약을 여드름 치료약으로 복용하는 것입니다.

여드름 호르몬치료 요법의 대표약물인 야즈

 

또 다른 경우는 다낭성 난소증후군(polycystic ovary syndrome) 같은 배란장애 환자들이, 생리불순과 함께 여드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생리불순, 무월경을 동반하면서 여드름이 심해지기 때문에 피임약 복용을 통해 규칙적으로 월경을 하도록 돕습니다.

 

피임약을 통해 월경을 규칙적으로 하도록 하고 테스토스테론, 안드로겐의 혈중 농도를 줄여 여드름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여드름 치료를 위해 피임약, 호르몬 치료가 꼭 필요할까요? 종종 물어보는 분이 계십니다. 만약 여드름의 유일한 원인이 피지 분비 과잉이고, 그 원인이 확실히 안드로겐의 농도가 높아서라면 피임약을 복용합니다.

 

또 피지분 과잉을 제거할 수 있는 다른 치료법이 전혀 없다면 선택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드름 치료 시, 피임약 복용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피임약은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으로 만들어진 인공적인 호르몬제입니다. 호르몬이란, 우리 몸의 한 부분에서 분비되어 혈액을 타고 여러 가지 표적기관에서 작용하면서 인체의 대사와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스테로이드, 인슐린, 여성호르몬, 남성 호르몬 등이 각각 기능을 가지고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하며 영향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부 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호르몬의 균형과 대사가 깨진다거나 일부 호르몬의 부족, 혹은 기능이 원활하지 않다고 해서 무턱대고 호르몬제를 투여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인체의 호르몬 체계가 더 혼란스러워지고, 유기적인 기능이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여드름 치료를 위한 피임약 복용 시, 오심, 구토, 부종, 체중 증가 등과 같은 가벼운 부작용부터 혈전의 증가나 심혈관 질환, 고혈압, 유방암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를 위한 피임약 복용은 전문의와 상담해야

 

여드름 치료에 피임약 복용, 안드로겐의 농도 조절을 통해 피지분비를 줄이고 여드름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지 분비를 줄일 수 있는 생활 습관이나 기타 치료법으로 충분히 여드름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에 피임약 복용을 고려하신다면 의료진과 꼼꼼히 상담을 통해 복용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정확한 체질 진단과 생활 교정, 식이조절과 치료를 병행한다면 여드름은 충분히 치료와 관리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체에 자연스럽고 혹여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 없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드름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