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자반증 치료 – 성인 자반증(헤노흐쇤라인자반증), 감기처럼 반복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성인 자반증, 통증 없더라도 방치하지 말고 치료해야

만성적인 성인 자반증, 생활을 교정하고 면역 체계를 튼튼하게 회복해서 혈관의 염증이 지속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인 자반증, 방치하다가 만성으로 진행하기도

 

피부의 자반, 복통, 관절통, 혈뇨를 주요 증상으로 하는 헤노흐쇤라인 자반증(HS 자반증)은 알레르기성 자반증이라고도 명칭합니다.

 

HS 자반증, 알레르기성 자반증 환자 중에서도 특히 성인 자반증 환자들 중에는 수개월에서 수년간 자반증이 반복되지만, 치료를 방치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소아 자반증의 경우에는 복통이나 관절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어서 심각성을 인지하고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합니다.

 

하지만 성인 자반증 환자들은 보통 복통, 관절통이 없거나 증상이 미약합니다. 또 붉은 반점도 생겼다가도 조금 잘 쉬면 없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 자반증 환자들은 치료를 간과하고 만성적인 알레르기성 자반증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성인 자반증이 만성화 될 경우 붉은 반점이 하지에서 점차 상체로 확산됩니다.

성인 자반증 환자의 신장 기능 이상 예후 좋지 않아

 

하지만 만성적인 성인 자반증 환자라면 오늘 소개해드릴 통계를 주의 깊게 살펴보시고, 치료를 소홀히 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헤노흐쇤라인 자반증(HS 자반증)으로 인해 신장염 진단을 받은 소아와 성인이 신장 기능 이상의 예후가 어떻게 되느냐에 대해 조사한 논문입니다.

 

자반증 환자들 중에서 단백뇨 같은 신장 기능 이상을 동반하는 확률은 소아와 성인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신장 질환 말기 단계로 이환되는 확률은 소아 환자가 7%인데 반해, 성인 환자는 15.8% 정도로 더 높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성인 자반증의 신장 질환 예후가 소아에 비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 출처 https://www.ncbi.nlm.nih.gov/pubmed/9394311

 

신장 질환으로 발전하는 자반증은 대부분 장기간에 걸쳐 자반증이 치료되지 않고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면서 이환됩니다. 자반증은 혈관의 염증으로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렇기에 혈관 덩어리인 네프론으로 구성된 신장 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이 당연한 결과입니다.

 

성인 자반증, 자각 증상 없더라도 치료해야

 

따라서 만성적인 자반증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지 않도록 하루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통증과 같은 자각 증상이 없다고 해서 치료에 소홀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성적인 성인 자반증은 대부분 스테로이드 복용으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스테로이드라는 약물이 장기간 복용할 수 없는 약물이기도 하고, 스테로이드 복용을 중단한 후에 오히려 자반증이 더 심하게 발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성적인 성인 자반증, 생활을 교정하고 면역 체계를 튼튼하게 회복해서 혈관의 염증이 지속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절통, 복통이 없거나 혹은 통증이 심하지 않더라도 붉은 반점이 장기간 지속되는 성인 자반증 환자라면 치료를 간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반증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