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절성 양진 치료 – 미칠 듯이 가려운 결절성 양진,아토피 피부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결절성 양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해야

컨디션이 악화되면서 가려움과 염증이 심해지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체질 진단, 치료, 생활 교정을 통해 몸 전체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콩 모양의 결절과 극심한 가려움이 나타나는 결절성 양진

결절성 양진은 피부에 콩 모양의 결절과 함께 극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콩모양의 결절은 결절성 양진의 전형적인 형태입니다.

결절성 양진 환자 중에는 결절성 양진이라고 진단받은 분들도 있지만 정확한 진단명을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냥 알레르기 피부염이라거나 아토피 피부염 같다는 식으로 얘기해서 답답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결절성 양진,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이유

첫번째, 결절성 양진 환자에게 다른 피부질환이 동반되는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즉, 결절성 양진이면서 아토피 피부염이나 만성 습진 등 다른 피부질환이 병행된 경우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토피 피부염을 포함한 대부분의 피부 질환은 가려움을 동반하기 때문에 양진과 다른 피부질환과의 증상 구분이 모호하기도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과 결절성 양진은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피부 태선화 때문입니다. 결절성 양진 환자들이 환부가 극심하게 가렵고, 가려움이 점점 더 심해지다 보니 무분별하게 긁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피부에 상처가 나고 짓무르거나 가피, 딱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증상이 장기간 반복되면서 피부 태선화가 혼합되게 됩니다.

이처럼 피부 태선화가 결절보다 더 도드라지고, 진물이나 가피가 덮여있는 상태가 되면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피부 진물, 가피, 태선화 등을 동반한 결절성 양진

세 번째로는 2차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결절성 양진 환자들이 대부분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거나 스테로이드를 복용합니다.

장기간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피부 장벽이 약해지고 얇아지고, 피부 손상이 생기면서 2차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피부가 붉어지는 변화가 일어나 결절성 양진인지 아닌지 구별이 모호해지기도 합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이런 경우는 결절성 양진과 더불어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동반된 상태이기도 합니다.

극심한 가려움이 동반되었는데, 피부 상태가 애매해서 정확한 진단이 어렵다면 앞서 말한 경우들은 아닌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결절성 양진 치료, 적절한 스테로이드 사용과 한의학적 염증 치료 병행해야

결절성 양진의 가려움은 상상을 초월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극심한 가려움 때문에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려움 완화를 위해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심할 경우엔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거나 주사를 맞거나 결절 부위에 냉각요법을 하여 결절을 제거하려는 시도도 합니다.

환자는 가려움으로 수면 불량, 극도의 스트레스, 불안 상태 등을 호소하기 때문에 신경안정제 등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피부질환이 그렇지만 특히 결절성 양진은 치료에 있어 인내심을 갖고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치료에 있어 무분별한 스테로이드 사용은 다른 피부 질환으로 발전되거나, 피부 장벽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적절한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환부의 가려움을 잘 컨트롤하면서, 피부의 재생을 통해 염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한의학적 치료법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결절성 양진 환자 중에는 극심한 가려움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수면 불량, 소화기 이상 증상 등 몸 전체의 이상 반응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컨디션이 악화되면서 가려움과 염증이 심해지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체질 진단, 치료, 생활 교정을 통해 몸 전체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절성양진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